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스릴 넘치지만 안전한, 자동차 게임 즐기기

 

 

가속 페달 조작에 반응하여 높아지는 RPM 게이지, 창밖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풍경들, 그리고 매력적인 배기음은 자동차가 선사하는 역동적이고 원초적인 즐거움입니다. 하지만 일반 도로에서 자동차가 지닌 모든 성능을 다 쏟아내긴 어렵습니다. 계기판에는 200km/h가 넘는 숫자가 적혀있다 하더라도 우리나라 고속도로 대부분의 최고 제한 속도는 110km/h에 불과합니다. 그렇다고 매번 서킷에 가자니 트랙 이용료나 타이어와 오일 등의 소모품 비용, 그리고 오고 가는 시간이 부담되기 마련인데요.

 

그렇다면 짜릿하지만, 안전한 자동차 게임들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PC와 콘솔 게임은 물론 스마트폰과 VR까지, 다양한 자동차 게임들은 자동차 마니아들뿐만 아니라 가족과 연인, 친구들과 함께 즐기기에도 제격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다채로운 자동차 게임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국을 자유롭게 달린다 - 포르자 호라이즌 4

 

(▲출처 : forza horizon 4)

 

지난해 10월 출시한 레이싱 게임 ‘포르자 호라이즌 4’는 마이크로소프트 산하의 게임 제작사인 플레이그라운드 게임즈와 Turn 10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엑스박스 게임 스튜디오에서 서비스되는 레이싱 게임입니다. 포르자 호라이즌 4는 윈도우10 과 엑스박스 원에서 즐길 수 있으며 트랙을 벗어나 영국을 배경으로 한 오픈 월드를 마음껏 달릴 수가 있습니다.

 

포르자 호라이즌 4는 실제 온라인 플레이어들로 구성된 도로 위 레이서들과 함께 4계절의 변화가 구현되는 오픈 월드를 시대와 차종을 넘나드는 다양한 모델로 질주하는 것이 매력입니다. 특히 계절의 변화는 단순히 시각적인 차이를 넘어서 실제 주행성능에서도 차이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서비스 첫 주에 200만 명의 이용자를 모으는 등 많은 주목을 받은 포르자 호라이즌 4는 영미권의 매체물 평론 사이트인 메타크리틱 점수도 92점으로, “꼭 해봐야 할 게임(Must-Play)”라는 평을 얻었는데요. 또한 가장 권위 있는 게임 시상식 중 하나인 더 게임 어워드 2018에선 ‘최고의 스피드/레이싱 게임’ 타이틀을 획득하며 현존 최고의 대세 레이싱 게임임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현실성 높은 레이싱 게임 - 그란 투리스모 스포트

 

(▲출처 : granturismo sport)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4의 독점 레이싱 게임인 ‘그란 투리스모 스포트’는 그란 투리스모 시리즈의 13번째 작품으로 2017년 10월에 출시되었습니다. 그란투리스모 스포트는 실제 프로 레이서들도 훈련에 사용할 정도로 현실에 가까운 주행감각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세계 최초로 국제자동차연맹 공인의 챔피언십을 도입한 게임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3월에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와 공동으로 그란투리스모 스포트의 토너먼트 대회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메르세데스-AMG GT3 차량으로만 진행된 ‘메르세데스-AMG e 레이싱 컴피티션’은 레이싱 게임을 통해 실제 자동차 메이커가 추구하는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경험을 고객들에게 선사하기 위해 기획되었는데요.

 

 

(▲출처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도 201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첫선을 보인 콘셉트카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를 그란 투리스모 스포트 게임 속에서 공개하며 고성능 N 브랜드의 청사진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N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는 수소 연료전지 스택 두 개와 고성능 전기모터 4개의 조합, 그리고 회생 제동 시 얻어지는 에너지를 슈퍼 커패시터에 저장하여 총 884PS의 최대 출력과 최고 속력 340km/h의 놀라운 성능을 자랑하는데요. 아직 실제로 주행이 가능하진 않지만 가상세계인 게임 속에서는 N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와 짜릿한 레이싱을 한발 앞서 즐길 수가 있습니다.

 

 

트럭을 직접 몰고 운영해보자 -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


 

(▲출처 : Euro Truck Simulator 2)

 

자동차 게임은 풀 가속과 날카로운 코너링만이 전부라고 생각했다면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2는 제법 신선한 충격을 안겨줄지도 모릅니다. 탄탄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이 게임은 트럭을 운전하고 운송 회사를 경영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각종 회사로부터 배송 의뢰를 받아 화물을 운송하며 돈을 버는 것이 게임의 주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의 특징은 높은 현실성입니다. 제시간 안에 화물을 손상 없이 배송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교통 법규를 위반하거나 충돌 사고가 난다면 벌금을 지불해야 되고 수리비도 발생합니다. 심지어 게임 속에서 대출을 받아 트럭을 구입하면 그에 따른 이자도 갚아나가야 하는데요.

 

휴식을 위해 즐기는 게임에서 왜 다시 가상 경제활동을 위한 노동을 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를 즐긴 유저들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트럭을 직접 운전하며 라디오를 벗 삼아 창밖으로 펼쳐지는 유럽 도로의 경관을 감상하는 특유의 매력이 이 게임의 묘한 중독성이라고 설명합니다.

 

 

레이싱 게임을 더욱 실감나게 - VR

 

(▲출처 : SONY)

 

실제 자동차 마니아들이 차량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각종 파츠들을 추가하듯이 레이싱 게임 마니아들 역시 더욱 실감 나는 드라이빙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습니다. 모니터의 사이즈를 키우고 게임 패드 대신 스티어링 휠과 페달들을 부착하고 심지어는 의자를 실제 자동차 시트와 유사하게 바꾸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VR(Virtual Reality) 기기들과 접목한 레이싱 게임들도 즐길 수 있습니다. 소니의 콘솔 게임기인 PS4에서는 그란투리스모 스포트, 드라이브 클럽 등의 레이싱 게임이 VR을 지원하며 보다 생생한 가상 드라이빙을 체감하게 합니다. PS4 VR 외에도 가상현실 기기 전문 업체인 오큘러스 VR의 ‘오큘러스 리프트’도 VR 레이싱 게임을 지원하는데요. 이러한 VR 기기들은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MD) 방식으로 실제 게이머가 고정된 자세로 있는 레이싱 게임에 적합합니다. 아직은 VR 기기를 사용해 레이싱 게임을 하는 경우 멀미를 호소하는 경우도 있지만, 고개를 좌우로 돌리며 자신이 타고 있는 차 안을 직접 살피고 더욱 몰입감을 제공하므로 실제 자동차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에서도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즐기는 레이싱 게임 - 아스팔트 9: 레전드

 

(▲출처 : Asphalt 9: Legends)

 

높은 수준의 권장 사양을 충족하는 컴퓨터와 해당 콘솔 게임기가 꼭 아니더라도 스마트폰에서도 다양한 레이싱 게임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과거 피처폰 시절부터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아스팔트’시리즈가 유명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도 즐길 수 있는 아스팔트 시리즈의 최신작은 ‘아스팔트 9: 레전드’로 람보르기니 센테나리오, 페라리 FXX-K, 부가티 시론과 같은 리얼 슈퍼카들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레이싱 게임은 선택할 수 있는 자동차 모델만큼이나 다채로운 트랙 역시 중요한데요. 아스팔트 9: 레전드에서는 샌프란시스코와 스코틀랜드, 그리고 히말라야와 상하이 등 다양한 트랙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갖가지 이벤트와 모드들도 갖추며 볼륨을 키웠습니다.  

 

 

(▲출처 : 포르쉐)

 

현대 기술의 발전은 실제 자동차의 성능뿐 아니라 레이싱 게임의 리얼리티를 크게 향상시켜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VR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나고 스마트폰에서도 AR 애플리케이션을 즐길 수 있게 되며 레이싱 게임에 대한 접근과 활용법에서도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특히 레이싱 게임이 리얼리티를 더해갈수록 자동차 브랜드들과의 협력관계도 더욱 긴밀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언젠가는 신차가 출시하게 되면 도로 위에서 직접 운전을 하며 시승을 해 보는 것이 아니라 매장 또는 집에서 가상으로 자동차 게임을 통해 체험하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추억의 8비트 게임부터 이제 가상 현실까지 진화한 자동차 게임이 앞으로는 또 어떠한 변화를 보여주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1 ··· 4 5 6 7 8 9 10 11 12 ···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