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잘 넘고 계신가요?" <초보운전 괴롭히는 과속방지턱 대처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초보운전자에게 가장 두려운 대상은 무엇일까요? 의외로 곳곳에서 출몰하는 과속방지턱을 지날 때 초보운전자들은 아차! 하고 놀랄 때가 많다고 합니다. 과속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 과속방지턱! 하지만 운전이 서투른 초보에겐 그저 미션일 뿐인데요. 과속방지턱은 왜 있고, 어떻게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는지 인디:D가 팁을 알려 드릴게요~

 

 

과속방지턱은 왜 있는 걸까?

 

(▲출처: wikimedia)

 

도로 곳곳에 설치된 과속방지턱! 문득 과속방지턱이 이렇게 많은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하셨나요? 그것은 바로 어디까지나 안전 때문입니다. 과속방지턱은 주로 보행자의 통행량이 많은 구간, 보호가 필요한 노약자들이 많은 구간, 사고 위험 구역 등에서의 안전을 위해 차량의 주행 속도를 낮추라는 의미로 만들어진 안전시설물인데요. 때론 불법 주차나 노상 주차를 하지 못하게 하는 역할도 합니다. 속도를 제한하되, 사고는 유발하지 않기 위해서 과속방지턱의 높이는 10cm, 넓이는 3.6m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교차로 15m 이내, 건널목, 터널, 지하도, 교량, 버스정류장 20m 이내 등에는 설치할 수 없도록 하고 있죠.

 

 

과속방지턱이 왜 다르지?

 

(▲출처 : 스마트 서울경찰 블로그)


과속방지턱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원호형 과속방지턱에서 사다리꼴, 가상 방지턱까지 있습니다. 원호형 과속방지턱은 턱의 정상 부분을 둥글게 해서 바퀴의 충격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인 반면, 사다리꼴 방지턱은 턱의 정상 부분이 사다리꼴로 각이 져 있어 차량에 흠집을 내는 단점으로 인해 현재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죠. 가상형은 일반 과속방지턱처럼 노란색, 흰색 줄무늬를 표시하되, 실제 턱은 없는 형태로, 운전자의 착각을 유발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제작되고 있습니다. 노면 위 표시나 테이프를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설치나 유지비용이 훨씬 적게 들고, 차체에 손상을 덜 준다는 장점도 있어 적합한 곳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과속방지턱 안전하게 통과하는 법

 

(▲출처 : wikimedia)

 

과속방지턱은 속도 제한으로 보행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는 의미로 설치되지만, 미처 속도를 줄이지 못하거나 1t 이상의 차량이 넘을 경우 차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충격을 흡수하는 쇽업쇼버가 망가지거나 스티어링 휠 정렬을 어긋나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는 반드시 20km 이하로 서행해야 하며, 미리미리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바로 앞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전진을 위한 동력이 남아 있어 충격이 가해질 수 있으니까요. 또, 차체가 무거우면 더 강한 충격을 받을 수 있어 평소에 트렁크 및 차량 내부를 정리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잠깐~ 가짜 과속방지턱이 있다고?


앞서 과속방지턱의 한 종류로 가상 방지턱이 있다고 설명해 드렸는데요. 실제로 외국에서는 단순히 턱만 없애 눈속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발한 아이디어를 통해 과속을 예방하는 사례들이 많다고 합니다.

 

(▲출처 : twincities)

 

미국 필라델피아의 유명한 가짜 과속방지턱인데요. 입체적인 그림을 도로에 그려 넣어 실제 운전을 하면서 보면 정말 과속방지턱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지금은 명물이 돼서 인증샷 스팟으로 자리 잡는 등 이미 아는 사람은 다 알 정도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출처: boredpanda)

(▲출처: boredpanda)

 

그 밖에 도로가 움푹 패여 저절로 서행하게 만드는 이 그림과 도로 위의 어린아이가 뛰어노는 그림이나 가상 구조물을 그려 넣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선보이고 있는데요. 깜짝 놀란 차량이 오히려 사고를 낼 수 있다는 위험성도 지적되고 있다고 합니다. 비용 부담 없이 과속을 방지하는 다양한 고민이 더욱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과속방지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속도를 줄여야 하는 구간에서 제한 속도에 맞게 서행하고, 미리미리 속도를 줄인다면, 과속방지턱이 더 이상 두렵지 않으실 겁니다. 과속방지턱에 유의하셔서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1 ··· 36 37 38 39 40 41 42 43 44 ··· 1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