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주의보!“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왜 이런 사고가 발생하고, 대책은 무엇일까요? 안전한 운전 문화를 위해 필독! 고령자 운전 사고를 막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을 인디:D가 소개합니다!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왜 이리 많지?

 

 

얼마 전 서울에서 96세 노인이 몰던 차가 후진하며 행인을 치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해 큰 화제가 되었었죠. 작년 말에는 한 70대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브레이크로 착각해 후진하다 햄버거 가게로 돌진한 사건도 있었는데요. 이 같은 사고가 반복되면서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만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수는 약 249만 명. 이들이 낸 교통사고는 2013년 1만7천590건에서 2017년 2만6천713건으로, 4년 새 두 배 가까이 늘어났는데요. 전체 교통사고 중 점유율도 2017년 기준 12.3%나 됩니다.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운전자 수가 증가한 것도 이유가 되지만, 더 직접적인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고령 운전자 스스로 운전 능력을 과신하고 있다는 것이죠. 2016년 도로교통공단에서 연령별 운전자 신체 능력을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70대 이상 고령자 중 75.5%가 본인의 신체 능력이 ‘좋다’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고령운전, 왜 위험할까?

 

 

일반적으로 운전은 인지 능력과 신체 반응에 기반하기 때문에 나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0대 이상 시력은 30~40대 비해 20% 이상 저하되며, 65~75세는 24%가 청각 장애, 75세 이상은 39%가 청각장애를 겪는다고 합니다. 특히 야간에는 시야각이 일반 운전자보다 절반 수준인 60도까지 줄어들 수 있어 매우 위험하다고 하죠. 하지만 신체적 노화와 운전 능력에는 연관이 없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계속해서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오히려 운전 경력이 더 많으니 운전을 더 잘한다고 여기기도 하죠. 고령자 스스로 자신의 정확한 신체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운전에도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에 맞서는 정책들

 

(▲출처 : wikipedia)

 

이런 문제점을 인식해 이미 많은 국가가 고령 운전자들을 위한 다양한 제한 정책을 펴고 있는데요. 일본·영국·이탈리아에서는 70세 이상 운전자가 3년마다 면허를 갱신하도록 하고 있고, 미국은 75세 이상 운전자에게 2년마다 도로주행시험을 치르도록 해 면허갱신 주기를 단축하는 게 추세입니다. 또, 일본에서는 자발적으로 면허를 반납하면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하게 해주고, 독일에서는 고령 운전자를 위해 표지판과 신호 체계를 새로 정비하고 차선을 더욱 선명하게 그리는 등의 대책을 펼치고 있다고 하죠.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올해부터는 75세 이상 운전자가 적성검사를 받는 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됩니다. 권장 사항이었던 교통안전 교육 또한 적성검사와 함께 2시간씩 의무적으로 듣도록 하고 있는데요. 기억력과 주의력 등을 진단하는 '인지능력 자가진단'이 교육에 포함된다고 하죠. 특히 치매 의심 운전자는 간이 치매 검사, 수시 적성검사, 정밀진단을 거쳐 운전 적성 판정을 하게 됩니다. 이런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고령 운전자들에게는 각종 혜택도 주어집니다.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면 자동차 보험료가 할인되고,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면 교통비를 지원하기도 하죠. 

 

 

고령 운전자 안전 수칙 5

 

 

무엇보다 안전 운전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한데요. 고령 운전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안전 운전 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야간 운전은 피해 주세요!
눈이 침침해지는 밤에는 운전을 피하고, 되도록 장거리 운전도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녹내장이 있다면 더욱 주의해 주세요.

 

2. 바른 운전 자세를 유지해주세요!
시트의 높낮이와 헤드레스트 각도 등을 잘 조절하고, 특히 페달을 밟는 발의 위치에 주의해서 운전해 주세요. 사이드미러와 전면 유리는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3. 운전 경로를 미리 알아두세요!
내비게이션에 의존하면 더 위험해지겠죠? 초행길은 반드시 미리 운전 경로를 파악해 두고 출발하세요.

 

4. 후방 거울을 설치하세요!
고개를 돌려 옆과 뒤의 교통상황을 체크하는 것이 어렵다면, 크고 넓은 후방 거울을 설치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5. 라디오 볼륨을 줄여주세요!
외부 소리를 잘 들을 수 있게 라디오나 에어컨 등 내부 소음을 줄여 보세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몇 가지만 꼭 알아두셔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 교통사고는 자신만의 사고가 아닌, 타인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시고, 오늘도 안전운전하시기 바라요!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 1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