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신청하고 미세먼지 줄여볼까?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매일 더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미세먼지를 절감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를 아시나요? 지금, 3차 시범 사업 신청자를 모집 중인데요. 선착순 모집이라고 하니 오늘 인디:D의 설명을 잘 확인하시고, 여러분도 직접 참여하셔서 미세먼지 절감에 앞장서 보세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란?

 

 

 

 

많은 사람이 미세먼지의 원인을 중국에서 넘어온 스모그와 공장 매연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 우리 자신도 수없이 많은 미세먼지를 매일 같이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보일러나 발전시설 가동으로 발생하는 매연을 비롯해 자동차 배기가스가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미세먼지는 우리 자신도 충분히 줄여나갈 수 있는데요. 그런 차원에서 시작된 것이 바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입니다.

 

(▲출처 : 자동차탄소포인트제 리플렛)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는 지난 2017년부터 시범사업의 형태로 시작됐는데요. 환경부가 주도하고, 지방자치단체와 한국환경공단이 참여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운전자 스스로가 과도한 연료 소비를 줄이는 친환경 운전을 통해 최대 10만 원 상당의 탄소포인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여 기간 동안 주행거리를 단축하거나 급가속·급제동·과속을 하지 않고 친환경 운전을 하면 실적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적립된 탄소포인트는 현금은 물론, 교통카드, 상품권, 탄소캐시백, 종량제 쓰레기봉투, 공공시설 이용 바우처, 기념품 등의 형태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자동차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해 보세요!

 

(▲출처 : 동차탄소포인트제 리플렛)

 

그동안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1∼2차 시범사업을 통해 2천522명이 참여해 총 주행거리 268만㎞, 온실가스 404t, 미세먼지 112kg을 감축 효과를 낸 것으로 밝혀진 만큼, 올해도 3차 시범사업 추진으로 더 많은 미세먼지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진행되는 3차 시범사업은 이달부터 오는 10월 말까지 선착순으로 총 6천500명을 모집해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랍니다.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차라면 참여할 수 있고요. 친환경 차량이나 서울시 차량은 제외되니 참고해 주세요.

 

 

(▲출처 : 자동차탄소포인트제 리플렛)

 

참가자는 운행정보 수집방식에 따라 사진방식, 운행기록 자기진단장치(OBD) 방식 중 하나로 참여할 수 있는데요. 사진방식은 참여자가 참여 시점과 종료 후의 차량 계기판 사진을 전송하면 과거 주행거리와 비교해 감축 실적을 산정하게 되고, OBD 방식은 한국환경공단이 제공하는 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해 실적을 매기게 되죠. 올해에는 전년도 시범사업에 참여한 OBD 부착 차량을 대상으로 참여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1∼3차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해 연내에 운영규정을 마련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할 계획을 밝혔는데요. 이에 따라 친환경 운전법 9가지를 공개하고 실천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살펴볼까요?

 

<친환경 운전법 9가지>

 

① 차량 경제속도를 지켜요!
일반도로의 경우 60~80km/h, 고속도로는 90~100km/h가 바로 능률적이고 에너지의 소요량이 가장 적은 연비를 높여주는 경제속도! 경제속도를 준수하면서 교통 상황에 따라 정속 주행, 불필요한 차료 변경 자제,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를 지켜 주세요.

② 급출발·급가속·급감속·급정지는 안 돼요!
출발 5초 후 시속 20km(1,500rpm) 정도까지 천천히 가속해 출발하고, 초당 8.0km/h 이상 가속 또는 초당 14km/h 이상 감속 운행하지 않아야 하며, 평소 도로 내리막길에서 자동차의 관성 운전, 즉 ‘Fuel Cut’을 생활화해주세요.
③ 불필요한 공회전도 안 돼요!
여름에는 10초, 겨울에는 30초로 엔진 예열을 최소화하고, 신호 대기 시 기어는 드라이브모드(D)에서 중립모드(N)로 전환하며, 장시간 주·정차 시 엔진을 꺼주세요.
④ 에어컨 사용량을 줄여주세요!
내리막길에서는 켜고, 오르막길에서는 에어컨을 끄면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연비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걸 아시나요? 자동 모드로 에어컨을 가동하기보다는 실내 온도를 최대한 빨리 낮춘 후 On/Off를 반복 사용해야 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답니다.
⑤ 자동차의 짐도 줄여주세요!
자동차 트렁크에는 꼭 필요한 짐만! 연료는 절반만 채워 자동차를 가볍게 해주세요.
⑥ 운전에도 정보가 중요해요!
출발 전 도로 및 기상정보 확인, 목적지까지의 주행 경로 확인 등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교통방송 등을 활용한 최적화된 운전이 필요해요. 특히 월요일 오전, 금요일 오후, 주말, 공휴일 등 상습 정체 일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세요.
⑦ 주기적으로 자동차를 점검 및 정비해주세요!
최소 1달에 한 번은 정기적인 차량 점검 및 정비가 필요해요. 타이어 공기압, 에어클리너, 엔진 오일 등 부품 교환을 하면 되는데요. 특히 에어클리너가 오염된 상태로 운전하게 되면, 차량 1대당 연간 90kg의 CO2가 더 배출되고, 타이어 공기압이 30% 부족한 상태에서 운전하면 연비가 약 3% 악화하며, 타이어는 사용 후 3개월이 자나면 연비가 1% 악화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⑧ 유사연료, 무인증 첨가제를 사용하지 마세요!
불량휘발유를 사용하면 CO, HC, NOx 등 오염물질 총량이 1km 주행 시 16.3%나 증가하고,  연비는 7.4%가 감소해 자동차의 수명을 단축하고 연료 누출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까지 높일 수 있답니다.
⑨ 친환경 자동차를 타세요!
마지막으로 차량 구매 계획이 있을 때는 되도록 경차, 소형차,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를 선택해주세요. 여러분의 위대한 선택이 미세먼지를 줄이고 지구를 지키기 위한 큰 힘이 될 테니까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이달부터 진행되고 있는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3차 시범사업에 관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미세먼지도 줄이고, 현금 포인트까지 얻을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D

 

 

 

1 2 3 4 5 6 ··· 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