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사기 전에 시승은 해보셨나요? <자동차 시승 A to Z>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 구매 여부와 관계없이 신차가 출시되면 직접 타보는 시승! 혹시 여러분은 시승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못해보셨다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 같은데요. 생각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자동차 시승의 세계! 인디:D와 함께 A부터 Z까지 살펴보아요~

 


시승은 정말 무료일까?

 

 

 

자동차를 사기 전에 나에게 잘 맞는지 미리 타 보는 시승! 시승이라는 용어는 잘 알고 계시지만, 어떻게 신청하는 건지, 누구나 가능한 건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죠. 특히 자동차 시승이 비용이 드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자동차 시승은 모두 ‘무료’입니다. 각 자동차 브랜드마다 자사의 차량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체험을 통해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진행되는 것이 바로 시승인 만큼 비용 부담 없이 무상으로 서비스되고 있답니다. 
 

 

시승은 어디에서 신청할까?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그렇다면, 자동차 시승을 직접 해보고 싶다는 분들이 더 많아질 것 같은데요. 시승은 도대체 어디에서 신청하면 되는 걸까요? 자동차 시승이 각 자동차 브랜드에 의해 진행된다고 말씀드렸듯이, 시승 신청도 각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브랜드마다 시승 가능한 차량, 시기, 시승 장소, 시승차를 받는 방법이 다를 수도 있고, 시승차를 제공하는 곳이 대리점일 경우 특정 대리점에 원하는 시승차의 옵션이나 컬러나 갖춰져 있지 않을 수도 있어서 미리미리 신청해 두고 시승의 기회를 알차게 활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복잡한 홈페이지 신청이 부담되신다면 시승센터에 직접 전화를 해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시승은 누구나 가능할까?

 

(▲출처 : flickr @frankieleon)

 

또, 구매 목적이 딱히 없는 경우에도 시승할 수 있는지, 시승 후 마케팅에 노출되는 등 피해를 보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원칙적으로 자동차 시승은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누구라도 가능합니다. 단, 시승 차량의 보험 가입 여부에 따라 일부 나이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겠죠. 시승거점 방문 시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지참해 시승 자격을 증명해야 합니다. 

 


시승차는 따로 만들어지는 걸까?

 

 

 

샘플 화장품처럼 시승 차량도 시승 전용으로 따로 만들거나 전시용 제품을 통해 진행하는 것은 아닌지도 궁금하실 텐데요. 시승용 차량은 판매용 또는 전시용 차량과 똑같이 제조된 일반 차량으로, 각 대리점이나 시승 센터마다 시승용 차량을 따로 정해놓고 시승 서비스를 하게 됩니다. 특별히 더 좋거나 나쁜 자동차는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시승 코스와 시간은 어떻게 될까?

 

 

 

일반적으로 시승은 차량 준비와 이동 시간 등을 포함해 30분~2시간 정도, 출발지 근처 도로 주행을 하는 것으로 진행되는데요. 대부분 시승 코스를 어느 정도 정해 놓기 때문에 반드시 코스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승은 혼자 하는 걸까?

 

(▲출처 : wikimedia)

 

물론, 자동차 시승을 할 때는 반드시 담당 직원이 같이 타게 됩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 대비해 그럴 수밖에 없겠죠. 직원은 시승 체험 동안 해당 자동차의 기능에 관해 설명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단, 이때 염두에 둘 것은 지인과 함께 시승에 참여해 모든 자리를 다 체험해 보고, 의견을 공유하거나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을 부탁하면 좀 더 꼼꼼하게 체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시승을 해보는 이유가 해당 자동차 모델의 기능을 직접 체험하고 승차감 등을 확인하는 것이므로, 그것이 단순한 자동차에 대한 호기심 때문이든 구매 목적을 위해서든 나에게 잘 맞는지, 불편한 점은 없는지 여러 시각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시승 시 사고가 났다면?

 

 

시승 차량은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므로, 단순 사고는 보험 처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사고에 관해서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배상 책임을 물을 수도 있으므로 운전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반드시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시승 전 작성하는 동의서 내용도 꼼꼼히 확인해 두도록 하세요. 

 


모든 자동차를 다 구매나 렌트를 해서 타볼 수는 없기에 자동차 시승은 분명 운전자에게 해당 자동차 모델에 대한 경험을 선물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사전 예약과 몇 가지 주의사항 등 오늘 인디:D가 알려 드린 정보를 꼭 확인하셔서 기회를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 5 6 7 8 9 10 11 12 13 ··· 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