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새 차처럼 쾌적하게 <자동차 담배 냄새 제거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추워서, 또는 미세먼지 때문에 창문을 계속 닫고 있어서일까요? 유독 요즘 자동차 안에서 찌든 담배 냄새 때문에 고민이라는 분들이 많습니다. 차 안의 담배 냄새를 간편하게 제거하는 방법,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step 1. 알코올, 베이킹소다로 차량 내부 닦아내기

 

(▲출처 : wikimedia)

 

자동차 안의 담배 냄새를 가장 확실하게 제거하는 방법은 자동차 내부를 꼼꼼하게 닦아주는 것입니다. 이때, 운전석 주변만 대충 닦아서는 절대 안 되고요. 실내의 모든 부속품을 닦아주어야 담배 냄새를 제거할 수 있죠. 내부를 닦을 때는 알코올과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면 좋은데요. 먼저 알코올의 경우 알코올과 물을 1:1로 섞고, 부드러운 수건 또는 세차 전용 타올에 살짝 적신 뒤 핸들, 대시보드, 에어컨 내부, 기어 등을 구석구석 닦아주면 됩니다. 알코올이 담배 냄새와 함께 휘발되면서 묵은 냄새가 사라져서, 깨끗한 물수건으로 한 번 더 닦아주기만 하면 간단하게 청소가 끝나죠.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2~3시간 후 물걸레로 닦아주는 방법도 있는데요. 가루가 많이 날릴 수 있어 차량용 청소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2. 시트 커버, 매트 분리해서 세탁하기

 

(▲출처 : wikimedia)

 

잠깐! 자동차 내부의 보이는 곳을 다 청소했다고 담배 냄새가 완벽하게 제거되는 것은 아닙니다. 퀴퀴하게 냄새가 배어 있는 자동차 시트와 매트도 청소해주어야 하는데요. 특히 자동차 매트는 화장실 변기보다 15배 이상 세균 측정치가 높게 나올 만큼 비위생적이라고 하니 세탁에 더욱 신경 써야 하죠. 시트 커버와 매트는 모두 분리한 뒤 따로 세탁해 주어야 하며, 시트 커버는 소재별로 적합한 세탁법을 적용하고, 매트는 솔과 중성세제를 이용해 꼼꼼히 세척한 후 햇볕에 말려줍니다. 그리고 충분히 건조한 뒤 장착해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죠. 너무 낡은 매트는 과감히 교체하도록 하세요.

 


step 3. 커피 찌꺼기, 참숯 활용하기

 

 

 

이 정도만 해주어도 차 안에 배어 있던 담배 냄새는 어느 정도 사라지는데요. 일일이 시트나 매트를 분리해서 세탁하거나 차량 부속품까지 닦을 시간이 없으시다면, 아쉬운 대로 천연방향제를 통해 악취 제거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커피 찌꺼기와 참숯인데요. 냄새와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습기도 없애주면서, 곰팡이 예방에도 좋기 때문이죠. 아주 급한 경우라면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이 강한 사과 반쪽을 차 안에 두어 짧은 시간 안에 담배 냄새 같은 나쁜 냄새를 제거할 수도 있고요. 발 매트에 신문지를 깔아두면 습기와 냄새 제거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step 4. 자동차 환기 ‘제대로’ 하기

 

 

 

담배를 피우는 순간에는 물론, 자동차 창문을 활짝 열어 놓겠지만, 담배를 다 피운 뒤에도 한동안 창문을 열어 두는 것은 담배 냄새가 차 안에 배어들지 않게 하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내부를 깨끗이 닦아낸 후에도, 매트와 시트 커버를 세탁 후 다시 놓을 때도 환기는 필수죠. 그리고 평소에도 환기를 자주, 제대로 해서 공기 순환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환기할 때 문을 일부 열지 않으면 생각보다 잘 빠지지 않으니, 차량의 모든 문을 다 열어야 합니다. 추가로 문을 다 연 상태에서 시동을 켜고 '외부 공기 유입' 버튼을 눌러 10분 정도 유지해주면 송풍구에 배어있는 담배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답니다.

 


step 5.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

 

 

 

이 모든 과정이 끝난 후에도 담배 냄새가 여전히 제거되지 않았다면, 차량 에어컨의 실내 공기 정화 필터를 교체할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는 에어컨뿐만 아니라 공기순환필터 역할도 하므로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밀폐된 차량 내부의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없죠. 에어컨 필터는 주기적으로 갈아두어야 하는 소모품인데, 보통은 6개월에 한 번,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조금 더 빨리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셀프로 교체할 때는 먼저 조수석 앞쪽의 글러브 박스의 스토퍼를 당기거나 돌려서 연 후 글러브 박스 바깥 오른쪽의 고정핀을 손가락으로 눌러서 고리를 뺍니다. 고정핀을 분리하면 글러브 박스가 완전히 아래쪽으로 젖혀지고, 안쪽으로 에어컨 필터 케이스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에어컨 필터 케이스의 고정 키를 위, 아래로 동시에 누르며 당기고, 케이스에서 오염된 에어컨 필터를 제거한 후 공기 흐름 표시를 확인하여 알맞은 방향으로 새 필터를 장착합니다. 나머지는 분해 역순으로 조립하면 되겠죠? 차량 종류별로 위치 및 분해법에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고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자동차에서 나는 담배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가능하면 모든 방법을 다 활용하셔서 담배 냄새 없이 쾌적한 자동차 내부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1 ··· 18 19 20 21 22 23 24 25 26 ··· 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