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스노우체인? NO! <스노우타이어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가격도 비싸고 번거롭기도 하고…하지만 겨울이 되면 꼭 사용해야할 것 같은 스노우타이어. 정말, 겨울이면 사계절 타이어를 스노우타이어로 바꿔야만 할까요? 지금, 스노우타이어로 바꾸느냐, 마느냐를 두고 고민하고 계신다면, 인디:D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스노우타이어, 뭐가 다를까?

 

(▲출처 : pixnio)

 

스노우타이어, 즉 겨울용 타이어는 눈과 빙판으로 미끄럼 사고가 많은 겨울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타이어의 종류입니다. 겨울에는 낮은 온도로 고무가 더 딱딱해지는데요. 이럴 때 노면에서의 마찰력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저온 전용 특수 실리카를 배합해 겨울에도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도록 만들어졌죠.

 

또, 스노우타이어의 트레드 즉, 타이어가 노면에 닿는 부분의 디자인은 홈이 많이 들어간 것이 특징인데요. 최신 기술인 이 ‘3D 사이프’ 기술은 미세한 가로방향 무늬를 통해 접촉 면적을 넓혀 마찰 계수가 높지 않은 눈길 표면을 최대한 긁어 주고, 접지 면적을 넓혀 마찰력을 극대화해주며, 눈이 녹은 도로에서의 수막현상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스노우타이어의 종류별 특징

 

(▲출처 : rezulteo)

 

스노우타이어는 크게 노르딕(Nordic)과 알파인(Alpine)의 두 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노르딕 타입은 북유럽이나 러시아, 캐나다 등 북반구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타입으로, 스파이크가 장착된 스터더블(Studdable)과 스파이크가 없는 스터들레스(Studless)의 두 종류로 다시 나눌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과 텅스텐을 사용하는 스파이크는 눈길과 빙판에서는 유용하지만, 젖거나 마른 노면에서는 큰 효과가 없고, 오히려 노면을 손상할 수 있어 일부 국가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알파인 타입은 눈이 녹은 후 젖어 있는 노면에 적합한 타이어로, 도심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유용합니다. 

 


사계절 타이어 VS 스노우타이어

 

(▲출처 : jber)

 

스노우타이어와 사계절 타이어의 대표적인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스노우타이어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의 그립력을 최우선으로 두고 만들어진 타이어이기 때문에 사계절 타이어에 비해 깊은 홈이 많이 파여져 있고, 저온에서도 쉽게 굳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 스노우타이어는 사계절 타이어보다 좀 더 무른 성질을 띠고 있어 미끄럽고 차가운 노면 위에서도 타이어의 접지력이 최대한 유지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노우체인 VS 스노우타이어

 

(▲출처 : wikimedia)

 

그렇다면, 이번에는 스노우타이어와 스노우체인을 비교해 볼까요? 먼저 스노우타이어의 장점은 스노우체인과 달리 한번 장착하면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도 특별히 다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무가 무르기 때문에 승차감도 부드러워지며, 스노우체인 특유의 소음이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 중이던 일반 타이어를 빼서 따로 보관해야 하고, 스노우체인에 비해 비용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노면 온도가 올라가면 상당히 빠른 속도로 마모되며, 마른 노면에서는 오히려 주행 성능을 떨어트릴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스노우타이어 사용 시 주의사항

 

(▲출처 : scott)

자, 이제 스노우타이어에 대해 잘 알게 되었으니 내 차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장착하면 되는데요. 그보다 먼저 사용 시 주의사항을 몇 가지 알아두셔야 합니다.

 

첫째, 스노우타이어는 노면 온도가 올라가면 쉽게 마모되기 때문에 11월 말부터 장착을 시작해 3월 초순 무렵에 원래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할 때는 4개의 타이어를 모두 바꿔야 하는데요. 타이어 간의 접지력이 차이가 날 때 미끄러질 가능성이 더 커지기 때문에 몇 개만 바꾸는 것은 오히려 더 위험하다는 걸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때, 분리한 스노우타이어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올라오지 않는 곳에서 공기압을 10% 정도 빼 보관해야 하며, 전용 덮개를 씌우면 편리합니다.

 

또, 스노우타이어는 눈길에서는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눈이 내리지 않은 상태의 얼어붙은 노면에서는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우므로 빙판길에서 스노우 타이어만 믿고 속도를 내는 것은 위험합니다. 스프레이 체인 등을 트렁크에 갖추고 때에 따라 적절히 혼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인디:D가 스노우타이어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 드렸는데요. 눈길과 빙판길에서 스노우타이어가 유용한 건 사실이지만, 만능은 될 수 없으므로 무엇보다 조심 운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1 ···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 1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