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따뜻한 로드트립! <캠핑카 렌트 및 이용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얼마 전 한 드라마에서 주인공 커플이 캠핑카를 타고 신혼여행을 즐기는 모습이 방영되어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처럼 최근 캠핑카를 타고 훅~ 떠나는 로드트립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차 안에서 편안한 가족 여행을 즐길 수 있는데요. 캠핑카 렌트와 이용 시 주의사항을 인디:D가 알려 드립니다~

 


캠핑카 로드 트립의 매력 속으로!

 

 

 

최근 캠핑카를 타고 국내외에서 로드트립을 즐기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동과 숙박이 동시에 가능하면서 주방, 화장실까지 갖춘 캠핑카에 대해 로망을 가진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달리다가 자연에서 하룻밤 편하게 보내기에도 좋고, 많은 집을 실기에도 적합하죠. 즉석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어 따로 음식을 마련하거나 바비큐 도구를 준비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 평소 도시에서는 하기 힘든 이색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 여행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캠핑카 시장은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캠핑카 운전하려면 어떤 면허가 필요하지?

 

 

 

그런데 캠핑카를 아무나 운전할 수 있을까요?


캠핑카는 일반 승용차보다 차체가 크고, 트레일러 캠핑카의 경우 더 주의해서 운전해야 하므로 우리나라에서 캠핑카를 운전하려면 캠핑카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면허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750kg 미만의 캠핑카의 경우 대형면허는 물론, 1종과 2종 보통면허로도 운전할 수 있지만, 무게 750kg 초과 3톤 이하의 캠핑카를 운전하려면 '소형견인차면허'를 취득해야 하죠. 면허 경력 1년 이상의 운전자 중 보통면허 소지자라면 누구나 소형견인차면허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3톤을 초과하는 캠핑카라면 ‘대형견인차면허’가 필요하며, 캠핑카로 개조한 일반 승합차의 경우 승차정원에 따라 10인 이하의 경우 2종 보통, 15인 이하는 1종 보통, 15인 초과는 1종 대형면허가 있어야 운전할 수 있습니다.

 


캠핑카 대여, 어떻게 할까?

 

 

 

우리나라의 경우 로드트립을 위해 캠핑카를 대여할 때는 몇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일반 차량보다 차체가 커서 초보운전자는 운전하기가 힘들어서 대부분 캠핑카 렌탈 업테에서 만 26세 이상 대여가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 종류별 해당 면허를 소지해야 하는 것은 기본 사항이죠. 또, 차량 및 업체, 그리고 시즌에 따라 다르지만, 대여 비용도 30~50만 원 수준으로 비싼 편이므로 꼼꼼히 따져보고 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카 이용할 때 주의사항은?

 

 

 

그 밖에도 캠핑카를 이용할 때 주의사항은 많은데요. 먼저 일반 차량 높이보다 훨씬 높으므로 고속도로 요금소를 진입할 때나 터널, 교량 진입 시에 주의해야 합니다. 회전할 때는 반경을 크게 돌아야 하며, 과속 방지 턱 부근에서 반드시 서행해야 합니다. 차체가 길고 커서 후진이 어려우므로 후진이 필요할 때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운전 중에는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이층 침대에 올라가지 않아야 하는데요. 버스 전용차선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도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캠핑카 대여 방법과 주의사항 등, 캠핑카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이 겨울, 가장 따뜻하게 로드트립을 즐기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캠핑카 여행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1 ··· 23 24 25 26 27 28 29 30 31 ···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