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자동차 안테나는 다 어디로 갔을까? <자동차 안테나 이야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예전엔 있었던 것 같은데, 요즘은 사라진 자동차의 부품 중 하나가 바로 안테나죠. 하지만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안테나의 역할이 다시 부상하고 있습니다. 과거에서 미래까지 무한 발전 중인 자동차 안테나의 모든 것을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자동차 안테나의 시작과 끝

 

 

자동차에 안테나가 처음 장착된 것은 차량에 라디오가 탑재되기 시작하면서부터였습니다. 그러니까 1930년대에 처음 등장해 1970년대 FM 스테레오라디오가 장착되면서 본격적으로 긴 막대 형태로 늘었다 줄었다 하는 안테나가 자동차에 달리게 된 것이죠.

 

 

(▲출처 : wikimedia)

 

90년대 후반이 되자 긴 막대 형태의 안테나는 공기 저항으로 인한 소음과 파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우 짧아지거나 자동차의 앞유리, 혹은 뒷유리 등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화합니다. 기존의 안테나보다 수신 감도는 떨어지지만, 점점 더 보이지 않게 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안테나의 존재 자체를 잊게 하기에 충분해진 것이죠.

 


세계 최초로 생산된 국내의 5G 안테나

 

(▲출처 : LS엠트론 홈페이지)


하지만 자동차 안테나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미래에는 더욱더 그 역할이 강조될 예정이죠.

 

최근 국내의 한 강소기업이 독자 개발한 자율주행차 전 방향성 5G(5세대 이동통신) 안테나를 내년에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세계 최초로 이루어진 이번 개발은 5G 안테나의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가격을 낮춰, 자율주행차의 양산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차량에서 필요로 하는 일정 영역으로만 전파를 상시 송·수신할 수 있도록 설계돼 별도의 트래킹 작업 없이 즉시 송·수신이 가능하므로,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요소로 여겨지는 5G 안테나에 대한 기대를 높였습니다. 

 


자율 주행 시대에 부활하는 자동차 안테나의 역할

 

(▲출처 : wikipedia)


IoT(사물인터넷)을 통해 차량 및 교통 정보를 공유하는 커넥티드카, 센서와 무선 통신을 통해 구현되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있어 안테나의 역할을 매우 중요합니다. LTE 기술과 결합해 단순한 길 안내를 넘어 재난 상황, 운전자 위치 파악 등 폭 넓고 방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을 하며, 실제 운행에서도 다양한 장치 간의 통신은 자율주행의 핵심이 되기 때문이죠.  

 

 

이러한 중요성이 대두하면서 지난해 미래창조과학부는 안테나 전력에 관한 규제를 완화해 자율 주행 자동차 센서를 더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섰습니다. 이제 더 이상 자동차 안테나는 라디오 수신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닌 GPS, LTE, WiFi 등 다양한 무선 통신이 가능한 '통합형 스마트 안테나'로 거듭나게 된 것이죠. 한동안 거추장스럽다고 점점 더 작아지던 안테나가 막강한 기능을 가지고 화려하게 부활할 날이 머지않았습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있는 듯 없는 듯 잘 몰랐던 자동차 안테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가오는 자율주행차 시대에 매우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게 될 자동차 안테나. 앞으로 얼마나 더 큰 발전을 하게 될지 기대됩니다!

 

 

 

1 ··· 20 21 22 23 24 25 26 27 28 ···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