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좌석 미리 확인하고 타자, 버스혼잡정보 10월부터 제공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사람들이 붐비는 출퇴근 시간. 가장 피하고 싶은 것 중 하나가 버스 만원인데요. 앞으로는 일반형 시내버스 내에 승객이 많은지 적은지 미리 알고 골라 탈 수 있는 서비스가 경기도에서 시행됩니다.

 

승객의 수에 따라 4단계로 정의해주는 차내혼잡정보 서비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차내혼잡정보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10월부터 차내혼잡정보 서비스시행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는 10월부터 도내 일반형 시내버스 노선 약 1,900개와 버스 7,800대를 대상으로 차내혼잡정보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차내혼잡정보 서비스는 버스에 탑승한 승객의 수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로, 승객의 수에 따라 여유 / 보통 / 혼잡 / 매우혼잡4단계로 정의하여 알려주는데요.. 승객은 이를 활용하여 여유 공간이 있는 버스를 사전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차내혼잡정보 서비스를 앞선 71일부터 수원시를 대상으로 약 3개월간 시범서비스를 실시했는데요. 이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음에 따라, 시내버스 차량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일제 정비하여 도내에서 운영 중인 시내버스 전체로 확대했습니다.

 

 


차내혼잡정보 서비스 이용방법은?

 


차내혼잡정보 서비스는 경기도가 직접 운영하는 경기버스정보앱과 홈페이지( gbis.go.kr )를 통해 우선 제공되며, 정류소는 시·군별 시스템 개선 작업을 거쳐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제공될 계획입니다.

 



1) 홈페이지


 

( 이미지 출처 : 경기버스 정보 홈페이지 )

 

홈페이지 ( gbis.go.kr )에 접속하신 후,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노선번호, 정류소명, 정류소번호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정보를 입력하시면 그에 해당하는 버스가 나오는데요. 탑승하고자 하는 버스를 클릭하시면 버스 별 버스혼잡정보가 4단계로 제공됩니다.



 

2) 모바일



( 이미지 출처 : 경기버스정보2 화면 캡처 )

 

스마트폰에서 경기버스정보2 앱을 설치한 다음, 메인에 있는 검색창에 노선번호, 정류장번호, 버스번호 등을 검색하시면 그에 맞는 정보가 나오는데요. 역시 해당 버스를 클릭하시면 승객의 수에 따라 실시간으로 버스혼잡상태가 4단계에 맞춰 제공됩니다.

 

차내혼잡정보는 버스의 크기(대형, 중형, 소형)에 따라 각각 다른 기준이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55인승 대형버스(차량길이 10m이상)를 기준으로, 승객 수가 25명 이하일 경우 여유’, 26~40명은 보통’, 41~55명은 혼잡’, 56명 이상은 매우혼잡으로 안내됩니다.

 

또한 글자 외에도 상태에 따라 다른 색깔과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시한 것도 특징입니다.

 

 


버스혼잡정보, '제공보다 활용이 필요하다


 

버스혼잡정보 제공은 경기도가 처음이 아닙니다. 앞서 서울시가 버스혼잡정보를 제공했지만 실효성에 대해서는 반응이 엇갈렸는데요.

 

본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들은 정보를 주는 것은 좋지만, 이를 활용할 방법이 없어 실효성이 의문이라는 입장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평소 시내버스를 자주 이용하는 주부 A씨는 실시간으로 버스혼잡정도를 알려줌으로써, 사전에 다른 대안을 생각하게 해준다는 점에서는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다만,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사람들은 버스가 만원이라고 해서 안타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혼잡도가 높은 버스의 운행 횟수를 늘리거나, 다른 대안이 나와야 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출퇴근 시간을 비롯한 대부분의 승객들은 해당 버스가 만원일지라도 대부분 버스를 이용했습니다. 자리가 있는 버스를 기다리고자 시간을 무조건 정류장에서 할애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서울시 블로그 )

 

이에 서울시는 버스 혼잡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짧은 구간을 반복 운행하는 일명 다람쥐 버스를 선보였는데요. 다람쥐 버스는 노선 대부분이 특정 시간 일부 구간에서 승객들이 몰리는 점을 고려한 수요대응형 버스입니다.

 

지난 626일 다람쥐 버스는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는데요. 연합뉴스의 인터뷰조사에 따르면 승객이 말하는 다람쥐 버스의 성적표는 약 80점이었으며, 23명 중 18(78.26%)은 만족도에 별 5개를 매겼습니다.

 

서울시가 버스혼잡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교통정책을 제공하는 것처럼, 경기도도 같은 과제를 안고 있는데요. 버스 혼잡을 실질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교통정책이 나와 바쁜 일상과 업무에 지친 시민들의 피로도를 덜어줄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10월부터 제공되는 경기도 버스혼잡정보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인디:D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와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1 ···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 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