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차 살 때 알고 있으면 좋은 자동차 기본용어! 자동차 내장사양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과학의 집합체라고 불리는 자동차에는 2만 개가 넘는 부품이 들어있습니다. 부품의 숫자만큼 용어 또한 존재하는데요.

 

모든 부품의 용어를 다 알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자동차 카탈로그에 나와 있는 용어를 알아두면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은 자동차 용어를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용어 ‘내장 부품’이란?

 

지난 시간에는 자동차 외관에 관한 용어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내부에 내장되어 있는 부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내장 부품이란, 자동차 실내 공간에 장착되어 있는 부품으로, 크게 ‘램프류’와 ‘커버류’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룸램프 / 룸미러

 

 

룸램프는 차량 내부를 밝히기 위한 실내조명으로 천장 중앙과 룸미러 근처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룸미러는 차량 후방과 뒷좌석을 보기 위한 목적으로 앞 좌석 상단 중앙에 장착된 거울을 말하는데요. 룸미러에는 ‘ECM'’Day & Night rearview mirror'이 있습니다. 여기서 ECM(electronic chromic mirror), 반사율을 낮춰 눈부심을 최소화한 거울을 말하는데, 후방 차량이 라이트를 켰음에도 눈부심이 적은 이유가 ECM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Day & Night rearview mirror는 후방 조명 반사에 의한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편광 거울의 각도를 바꾸어 감광시키는 룸미러를 말합니다.

 

새 차를 사면 룸미러가 운전자의 최적의 자세에 맞춰 조정되어 있는데요. 운전 자세나 개인 편의에 따라 맞게 조정하시면 됩니다:)



2) 대시보드 / 헤드라이닝

 

 

앞 좌석 정면에 위치한 대시보드는 속도계를 포함한 계기판, 에어백, 센터페시아, 스티어링 휠 등을 덮은 커버를 말하며, 헤드라이닝은 실내 천장을 덮고 있는 커버로, 방음과 단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3) 센터페시아 / 클러스터

 

 

센터페시아와 클러스터는 좀 생소한 용어일 수 있는데요. 센터페시아는 대시보드 중앙으로부터 수직으로 뻗어져 있는 패널로, 센터페시아에는 에어컨, 오디오 등 편의장치를 조작하기 위한 버튼이 장착되어 있으며 자동차의 주행 목적에 따라 장착되어 있는 위치가 조금씩 다릅니다.

 

한편, 클러스터는 ‘계기판’으로 자동차의 주행 상태, 속도, 방향 지시, 엔진 회전수, 경고 표시 등 각종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4) 도어트림 / 콘솔

 

 

도어트림은 도어 내부를 덮은 커버를 의미하며, 도어트림에는 사이드미러 레버, 수납공간, 암 레스트 등이 장착되어 있는데요. 도어트림은 커버로서의 역할 외에도, 실내 방음과 충돌 시 승객을 보호하는 보호 기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어, 콘솔은 운전자의 편의를 위한 수납공간으로 용도와 위치에 따라 센터 콘솔, 오버헤드 콘솔, 리어 콘솔로 나뉩니다.

 

센터 콘솔은 도어트림에 위치한 수납공간이며, 오버헤드 콘솔은 탑승자 머리 위에 마련되어있는 수납공간입니다. 마지막으로 리어 콘솔은 뒷좌석 중앙에 위치한 수납공간으로, 팔걸이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차량 종류에 따라 존재 여부에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 용어 – 내장 사양 부문

 

탑승자를 위한 편의사양 중 내부에 장착되는 것이 ‘내장 사양’인데요. 차량 구입 후 내게 필요한 옵션을 제대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내장 사양 용어에 대해 알아야겠죠?



1) 운전석 이지 액세스

 

  

운전석 이지 액세스는 운전자의 승하차를 도와주는 기능으로, 시동을 걸면 운전자의 자세에 맞춰 휠과 시트가 이동하며, 시동을 끄면 하차를 도와주는 방향으로 바꿔줍니다.



2) 풀 오토 에어컨 / 파워 아웃렛

 

풀 오토 에어컨은 자동 센서가 실내/외 환경을 고려하여 실내 환경을 적정 수준으로 맞춰주는 장치를 말하며, 파워 아웃렛은 다양한 전자기기에 맞춰 전기를 공급해주는 장치입니다.



3) 후진 연동 자동 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초보 운전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후진 주차’인데요. 요즘에 나오는 차량에는 후진을 돕기 위해 아웃사이드 미러의 각도가 자동으로 조정되는데, 이를 ‘후진 연동 자동 하향 아웃사이드 미러’라고 합니다.



4) 전자식 룸미러 /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전자식 룸미러는 빛의 세기를 감안해 자동으로 반사율을 낮춰주는 기능을 말하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는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이온을 발생시키는 이온 발생기라고도 불립니다.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내장 부품과 내장 사양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용어만 알고 계시더라도 카탈로그를 보며 당황하는 일은 없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오늘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1 ···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 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