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차 살 때 알고 있으면 좋은 자동차 기본용어!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새로 출시된 모델을 보기위해 자동차 대리점을 방문하면, 딜러의 설명과 함께 건네받는 것이 카탈로그입니다. 카탈로그 속에는 신차 정보와 함께 차량별 세부적인 내용이 함께 담겨있는데요.

 

차량 세부 내용을 펼쳐보는 순간, ‘포그램프, 펜더, 필러 등난생 처음 보는 자동차용어에 당황하지 않으셨나요?

 

자동차를 좀 아시는 분들에겐 너무도 익숙한 용어이지만, 자동차를 처음 구매하거나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겐 낯선 단어인데요. 그래서 인디:D는 앞으로 총 3회에 걸쳐 자동차 내/외부 기본용어와 전문용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자동차 외관에 관한 기본용어인데요. 차량의 전면부터 후면까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자동차 기본용어 - 전면부

 

 

 

 

 

차량 전면에는 크게 4가지 부품이 있습니다.

 

1) 라디에이터 그릴

 

라디에이터 그릴은 차량 정면에 있는 부분으로, 자동차 브랜드를 대표하는 디자인이 들어가 있습니다. 자동차 브랜드별로 모양이 전부 다른데요. 최근에는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라디에이터 그릴 크기를 줄이거나 아예 없애는 모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2) 헤드램프(전조등)

 

전조등, 헤드라이트 등 헤드램프는 다양한 용어로 불리는 장치입니다. 이 곳 또한 자동차의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 중 중요한 부분으로 마치 사람의 을 형상화하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주로 원형이나 둥근 사각형 모양을 띄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공식이 깨지고, 차체의 컨셉, 크기, 디자인 등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3) 포그램프(안개등)

 

안개등이라고도 불리는 포그램프는 일반적으로 헤드램프 하단 부분에 위치해있습니다. 포그램프 역시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등으로, 헤드램프로 충분히 시야확보가 어려운 상황(ex. 안개가 심하거나, 야간주행 시)에서 사용하는데요.

 

포그램프는 전조등에 비해 투과성이 높고, 빛의 조사 각도가 넓기 때문에 가까이 있는 물체 혹은 보행자를 확인하는데 용이합니다. 따라서 야간주행이나 안개가 심해 시야확보가 어려울 때는 꼭 헤드램프와 포그램프를 함께 켜주세요:)

 

4) 루프

 

루프는 자동차의 천장으로, 상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스포츠카의 경우, 루프를 덮었다가 빼는 등 자유자재로 조정이 가능한데요. 루프는 차량의 공기 저항 및 배수의 효율을 담당하기 때문에 속도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루프가 없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스포츠카의 경우에는 속도와 멋을 위해 루프를 빼거나 접을 수 있도록 제작한 것입니다.

 

5) 보닛

 

본넷, 본네트라고도 불리는 보닛은 엔진룸을 덮고 있는 덮개를 말합니다. 보닛은 앞쪽에서 여는 방식과 뒤쪽에서 여는 방식 등 총 2가지가 있는데요. 이는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르니, 차량 구매 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5) 프론트범퍼

 

범퍼는 차량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로써, 자동차의 앞면과 뒷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기본용어 측면부

 

 

 

 

다음은 자동차 측면부입니다.

 

 

1) 펜더(앞펜더/뒷펜더)

 

펜더는 타이어를 덮고 있는 덮개로, 앞펜더와 뒷펜더로 나뉘는데요. 과거에는 타이어를 덮는 펜더가 크고 볼록 튀어나와 있어서 자동차 디자인의 한 요소처럼 인식됐으나 요즘에는 디자인적 요소나 차체 무게를 고려해 차량 일치형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2) 필러(A~C)

 

필러는 자동차 루프(지붕)을 받치는 기둥을 뜻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차량 앞측부터 A,B,C필러가 차례대로 있는데요. 이 중 앞부분에 위치한 A필러는 주행할 때 바람을 가르는 소리와 연관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동차의 세련미를 더하기 위해서 필러를 뺀 필러레스디자인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3) 스커트(프론트, 사이드, 리어)

 

스커트는 차량 하단에 위치한 부품으로, 여성의 치마가 연상된다고 하여 이름이 스커트라고 붙여졌습니다. 스커트는 위치에 따라 프론트 스커트 / 사이드 스커트 / 리어 스커트로 나뉘는데요.

 

스커트는 지면으로부터 튀는 이물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조정해주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자동차 기본용어 후면부

 

 

 

 

다음은 후면부입니다.

 

 

1) 스포일러

 

스포일러는 차량 뒷축에 부착되는 날개를 말합니다. 차량의 속도가 올라갈수록 차체는 조금씩 떠오르는데요. 차량이 뜨게 되면 타이어와 지면의 접지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속도는 물론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때 차량 뒷부분을 눌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스포일러입니다.

 

스포일러는 기능적 요소 외에도, 차량의 뒤쪽을 부각시키는 요소로도 활용되는데요. 지금은 경주용 차량 외에는 스포일러를 부각시키는 디자인이 많이 없으나, 과거에는 을 위해 스포일러를 날개처럼 디자인하고, 크기를 키우는 것이 유행한 적도 있었습니다.

 

2) 테일램프

 

테일램프는 차량 뒤쪽에 장착되어 있는 모든 램프를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3) 머플러

 

머플러는 배기가스와 증기를 내보내는 역할을 하며, 배기 시스템의 가장 끝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머플러에 부착되어 있는 배기구 파이프는 테일 파이프라고 부릅니다.

 

4) 리어범퍼

 

차량 전면부의 프론트 범퍼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며, 차량의 위치에 따라 이름만 다른 것입니다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자동차 외관에 대한 기본용어를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만 참고하셔도 여러분은 ..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오늘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는 자동차 내부 용어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 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