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5월 어린이 교통사고 급증!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은?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날씨도 좋고 휴일도 많은 5. 모두에게 행복한 달이지만, 5월에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나들이나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 그만큼 교통사고 발생 확률도 높아질 수밖에 없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어린이 안전벨트 착용률’이 ‘저조’하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디:D가 안전하고 행복한 5월을 위한 어린이 안전벨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5, 어린이 교통사고 급증!

 

 


 

 

지난 7일 경북도 소방본부가 구급이송환자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이송한 어린이 환자 7 851명 중 772명이 5월에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연령별로는 고등학생이 200(25.9%), 2~7세 유아가 191(24.7%), 초등생 142(18.4%), 1세 미만 영아 121(15.7%), 중학생 118(15.3%) 순이었습니다. 또한 사고원인 중 1위는 교통사고로 전체 사건의 41.8%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보험개발원이 지난 3일 발표한 ‘2014~2016년 자동차보험 대인배상 피해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어린이 피해자는 매년 10만 명( 6.1%)에 달했습니다. 월별로 살펴보면 나들이나 가족 여행이 잦은 5(10.2%) 8(10.6%)이 비교적으로 높았고, 요일별로 살펴보면 어린이 피해자 10명중 4명이 토요일(22.8%)과 일요일(19.4%)에 사고를 당했습니다.

 

피해자의 연령을 살펴보면 고학년보다 저학년이 많았는데요. 저학년의 경우 교통사고 발생 시 이에 대처하는 능력과 순발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출 시 안전수칙과 교통안전수칙에 대해 강조해야 합니다.

 

 

 

교통사고 예방, 안전벨트 확인하셨나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첫 번째는 ‘안전벨트 착용’인데요. 어린이들은 안전벨트의 중요성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부모들도 뒷좌석에 탄 아이의 안전벨트를 확인하지 않고 운전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보험개발원의 자료에 따르면 교통사고로 사망하거나 심각하게 부상을 입은 중상사고의 어린이 피해자들의 안전벨트 착용률은 59%로 전체 착용률 79.1%에 비해 낮았습니다.

 

최근 3년간 어린이 사망자 80명 중 안전벨트 미착용자는 41명으로 절반을 넘어섰는데요. 이는 부모의 부주의와 안전벨트에 대한 교육 부족,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에 대한 규정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어린이의 경우 사고 시 사망률이 2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어린이가 안전벨트를 착용했을 경우 사망률은 1.12%(전체 사상자 중 사망자 비율)이지만, 미착용 시 사망률은 0.43% 3.6배 높았습니다.

 

따라서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서는 유아용 보호 장구와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데요. 카시트나 벨트가 헐렁거리면 충격완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아이의 몸체에 맞는 카시트와 어린이 안전벨트 보호 장구를 추가해 아이의 몸에 꼭 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도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카시트 착용하는 것을 불편해하거나 싫어해도 반드시 카시트에 앉혀야 하는 것을 잊지 말고 실천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교통사고 예방, 어린이 안전벨트 착용법!

 

 

 

 

어린이 안전벨트 착용에 대한 중요성은 앞에서 강조했으니, 이제 올바른 착용법을 알아볼까요?

 

 

1) 36kg 미만의 어린이는 어린이용 카시트 설치하기

 

 

12세 이하 어린이는 반드시 뒷좌석에 타야 하는데요. 교통사고가 발생해서 에어백이 팽창할 시 그에 대한 충격으로 더 심하게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반 안전벨트는 성인 체형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36kg 미만의 어린이는 어린이용 카시트를 설치하여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

 

 

2) 카시트 끈 조절

 

카시트 벨트는 아이의 몸과 끈 사이에 손바닥 하나 들어갈 만큼의 여유를 두고 조절해야 합니다. 그리고 카시트 어깨띠는 어린이 어깨와 같은 높이에 맞춰 착용해야 합니다.

 

 

3) 벨트는 피부에 직접 X, 꼬인 부분 확인 O

 

 


 

 

벨트를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게 하면 충격이 가해질 시 피부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하고, 꼬인 부분없이 올바르게 착용되었는지 세심하게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안전하고 행복한 5월을 보내기 위한 어린이 안전벨트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우리 아이 안전벨트,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 535 536 537 538 539 540 541 542 543 ··· 1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