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자동차리콜, ‘알리미서비스’ 꼭 신청하세요~!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리콜은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발견될 경우 실시합니다.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인데요. , 소비자를 위한 장치인 만큼 소비자들이 자동차리콜에 관한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디:D가 자동차 리콜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 리콜의 종류와 방법, 그리고 내 차가 리콜 대상인지 확인하는 법 등 소비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자동차 리콜’ 정보!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자동차리콜 - 리콜제도와 유형

 

 


 

 

먼저, 자동차리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제작결함시정(리콜) 제도는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 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결함이 파악될 경우 실시합니다. 자동차 제작·조립·수입자가 결함 사실을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시정조치를 취함으로써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다음은 리콜의 3가지 유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자진리콜

 

리콜 유형 중 소비자의 피해를 사전에 가장 잘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물품 등이 소비자의 생명, 신체, 재산 피해를 끼치는 등 리콜 사유가 발생할 경우 사업자 스스로 해당 물품을 수거 및 파기하거나 소비자에게 수리, 교환, 환불 등의 조치를 취하는 방법입니다.

 

 

2) 리콜권고

 

리콜권고는 리콜사유가 파악된 경우, 중앙행정기관의 장 또는 시·도지사가 사업자에게 당해 제품의 리콜을 권고하는 것입니다.

 

 

3) 리콜명령

 

리콜명령은 강제명령으로 리콜사유 발생 시, 중앙행정기관의 장 또는 시·도지사가 해당 사업자에게 리콜을 하도록 명령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차리콜 - 리콜 방법은?

 

 


 

 

다음은 리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콜 방법은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1) 수리

 

결함제품의 부품 교환 등으로 완전한 시정이 가능한 경우에 실시하는 방법으로, 수리가 가능한 상황은 결함의 원인이 명확해야 합니다.

 

 

2) 교환

 

일부 제품에만 결함이 있어, 교환으로 해결될 수 있는 경우 시행되는 방법으로 결함이 없는 동종의 제품으로 바꿔주는 것이 우선인데요. 불가능할 경우에는 동등한 가치의 다른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3) 환급

 

제품의 구입가 환급은 결함제품의 수리 또는 재사용이 불가능할 때 주로 채택하는 방식으로 구입여부를 입증할 수 있는 입증서류(ex. 영수증)를 제시해야 합니다.

 

 

4) 파기

 

파기는 수리 및 교환으로 해결될 수 없는 상황일 경우에 실시되는 방법입니다. 판매가 금지되거나 회수된 제품에 대한 요인의 제거 및 보관비용의 손실을 줄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자동차리콜 - 리콜정보를 확인하려면?

 

 

‘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리콜대상 차량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자동차가 어떤 이유로 리콜을 받았는지를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동차 결함 신고도 가능합니다.

 

 


( 이미지 출처 :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 )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 http://www.car.go.kr/ )에 들어가셔서 ‘자동차 등록번호’(번호판 번호)를 입력하면 리콜 대상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차량이 리콜 대상일 경우에는 어떤 문제로 인해 리콜이 발생했는지, 리콜 기간은 언제까지인지 알려주는 등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합니다.

이와 더불어 ‘자동차리콜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서비스를 신청하면 내가 소유한 자동차가 리콜 대상이 경우, 문자로 해당 내용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 )

 

 

신청방법은 메인 우측 하단에 있는 ‘리콜알리미 신청’을 클릭한 다음, 신청인 정보와 자동차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방법이 매우 간편하죠? 리콜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인 만큼, 여러분 모두 리콜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해두시길 바랍니다:)

 

 

 

자동차리콜 - 국내/외 자동차 리콜 통보

 

 


  

지난 6, 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자동차가 제작한 세타2 엔진 장착 차량(17 1,348)에 대한 리콜(결함시정) 결정을 내린 데 이어, 2011년 생산된 제네시스-에쿠스 차량에서 엔진 관련 부품 결함 등이 발견되어 리콜을 요구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8일 현대자동차에 제네시스-에쿠스 등 제작 결함이 확인된 4건에 대해 ‘30일 이내에 리콜하라’고 통보했다”면서, “이 기간 내 자발적 리콜이 이뤄지지 않으면 강제 리콜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소비자단체 등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는 결함 제보가 들어온 32건 중 11건에 대해 심의를 진행했는데요. 이 중 4건은 리콜 결정을, 7건은 무상 수리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했습니다.

 

이에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제작결함심사평가위에서 리콜 결정이 내려진 4건이 모두 리콜 대상이라고 보긴 어렵다”며 “리콜이 필요한지 국토부와 협의 중으로, 28일 이후 최종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외에 수입차에 대한 리콜도 이어졌는데요.

 

한국닛산의 알티마는 뒷문잠금장치 케이블 조립결함으로 뒷문이 잠기지 않아, 열릴 경우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리콜 대상이 되었습니다. 리콜 대상은 2015 9 17일부터 2016 10 6일까지 제작된 알티마 승용차 3,121대입니다.

 

BMW코리아의 520d 12개 차종은 후방 프로펠러 샤프트 연결 리벳의 제작결함으로 파손될 경우 동력 절단이 원활하지 않아 가속이 제대로 안 되어 안전 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리콜 대상에 선정됐는데요.

 

대상은 2011 1 29일부터 2011 5 17일까지 제작된 520d 12개 승용차 2,066대입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람보르기니 Aventador 2개 차종 승용차도 리콜 대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연료 누출 차단 밸브의 제작결함으로 연료누출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그 이유였습니다.

 

대상은 2011 9 14일부터 2016 4 21일까 제작된 람보르기니 Aventador 2개 차종 승용차 38대입니다.

 

 

 

자동차리콜 - 리콜에 대한 인식개선 필요

 

 

 


리콜은 자동차가 안전기준에 부합하지 않거나, 결함이 발생할 경우 시행되는 것이 맞지만 만약의 상황을 가정하고 또 가정한 상태에서도 운전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리콜이 시행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리콜=결함’이라는 인식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특히, 제조사들이 ‘자발적 리콜’에 스스로 나서고 대응할 수 있도록 리콜의 문턱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는데요. 전문가들은 국내에 필요한 제도로 미국의 ‘결함 정보 보고제도’를 꼽았습니다. 이 제도는 자기회사 제품을 가장 잘 아는 제조사가 직접 결함 정보를 정부에 보고하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리콜 등을 선제적으로 취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제조사 간의 소통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자발적으로 보고하지 않을 경우에는 최대 8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하는 등 강제적인 제재수단을 마련해두었습니다.

 

이처럼 업계의 자발적인 리콜은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수단으로 소비자와의 신뢰관계를 높이는데 상당한 역할을 하는데요. 그 예로, 지난 2009 GM사는 점화장치 결함을 미국 정부에 은폐하여 품질은 물론 도덕성 논란을 키웠지만 경쟁사인 크라이슬러나 닛산, 혼다 등은 결함 사실을 사전에 보고하고 바로 시정조치를 취해 비판을 피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를 더 높이는데 기여를 했습니다.

 

전문가는 “리콜 제도를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리콜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이 매우 중요하다”며 “서비스 차우너에서 리콜 하는 모습을 보여야 소비자와 제조사간의 신뢰가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자동차리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자동차리콜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셨던 분들도 오늘 포스팅을 통해 막연함이 조금은 선명하게 바뀌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오늘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 더 유익한 소식을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D

 




                         

  

 

 



1 ···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 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