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할인받고 영화 보고! 똑똑한 대중교통 이용 꿀 Tip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 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많은 분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대중교통은 서민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인데요. 많은 분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는 하지만, ‘활용’하는 분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활용 부분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심야 콜버스, 올빼미 버스, 조조할인, 티머니 적립’ 등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에서 실시하는 사업인데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알아두면 유용한’ 대중교통 이용 꿀팁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중교통 - ‘올빼미버스 & 콜버스’

 

 

 

 

야근을 하거나, 친구들을 만나 즐겁게 시간을 보낸 뒤 시계를 봤더니 12시가 넘었다?!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이 모두 끊긴 심야시간이지만, 이럴 때 당황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올빼미버스와 콜버스’입니다.

 

 

1) 올빼미 버스

 

 

올빼미 버스는 그 이름에도 알 수 있듯이, 대중교통이 끊긴 밤 12시 이후부터 새벽 5시까지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숫자 앞에 'N'으로 시작하는 버스가 바로 올빼미 버스인데요.




( 이미지 출처 : 서울시 대중교통정보 )

 

 

현재 9개 노선이 운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합니다. 배차 간격은 20~35분으로 다소 길기 때문에, 버스 시간을 알려주는 앱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이용요금은 카드 기준으로 2,150원이며, 9개 노선별 버스와 배차 간격, 이동 경로 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www.driveind.com/1229


 

2) 심야 콜버스

 

 

올빼미버스와 마찬가지로 심야 콜버스도 이전에 인디:D가 자세하게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콜버스는 비슷한 경로를 가는 사람들을 실시간으로 연결해주는 공유 서비스입니다. 콜버스 앱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한 후, 가입 시 등록해놓은 카드로 결제를 완료하면 티켓 번호가 전송되는데요. 해당 티켓 번호를 가지고 버스에 탑승하시면 됩니다.

 

현재 강남구와 서초구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확대될 방침입니다. 더불어 가격은 야간 택시비의 반값 정도에 해당하는데요. 강남에서 건대입구까지 택시비가 10,300원인 반면, 콜버스는 6,9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콜버스 이용방법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www.driveind.com/1182


 


대중교통 - 정기 승차권으로 저렴하게!

 

 


 

지하철 정기 승차권은 1개월간 44회 요금으로 총 60회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으로, /퇴근을 지하철만 이용하는 고객과 지하철 한 번 탑승시 1,250원 이상 내는 고객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카드입니다.

 

기본 운임비용은 44회 기준으로 55,000원이며 이는 일반 교통카드를 이용할 때 보다 약 2만 원 정도 저렴하며 탑승 횟수로 따지면 16회 정도를 무료로 이용하는 셈입니다.

 

정기 승차권은 지하철 고객안내센터에서 구매가 가능한데요. 30일 이내 60회를 이용해야 하며, 30일이 지난 뒤에는 사용 기간이 남아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지하철만 환승이 가능하며, 버스는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정기 승차권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http://www.driveind.com/1248


 

 

대중교통 - 보조배터리 충전, 분실물 찾기

 

 


 

스마트폰을 이용하다 보면, 배터리 방전으로 고생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닌데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는 보조배터리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해피스팟’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피스팟이란 지하철 5~8호선 152개 역에서 157대의 무인 대여기를 이용해 보조 배터리를 무료로 대여해 주는 서비스로, 해피스팟 앱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조배터리를 대여하면 3시간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시간이 초과될 경우에는 ‘반납 지연료’가 부과됩니다. 대여 장소는 해피스팟 앱에서 검색을 통해 알아볼 수 있으며, 반납은 5~8호선 역 중 원하는 곳에 아무 때나 반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분실물을 찾아주는 ‘서울 분실물 센터’인데요.




( 이미지 출처 : 서울시 홈페이지 )

 

 

서울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중앙 부분(아이콘 나열된 부분)에서 ‘교통’을 클릭한 뒤 → 신청 조회 서비스 → 분실물 센터 이용안내로 접속하면 ‘습득물 리스트’가 나옵니다. 해당 리스트에서 잃어버린 물건의 특성에 맞게 조건을 설정하면 현재 보관되어 있는 분실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습득 목록 중 내용물을 클릭하면 습득물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의 물건일 경우 서울 메트로 유실물 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 청소년 할인 적용 대상 확대 & 65세 이상 외국인 영주권자 무임승차




 

지난해 7, 서울시는 ‘청소년 복지 지원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같은 해 10월부터 대중교통 처오년 할인 적용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개정 내용에 따르면, 기존 13~18세에서 19~24세 중·고등학생까지 확대했습니다. 19~24세 중·고등학생이 청소년 요금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스마트카드 고객센터에 요금변경서와 재학 증명서를 제출해 청소년 권종을 변경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경우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65세 이상 외국인 영주권자 어르신들도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도시 위상에 발맞춰 교통복지를 확대하기 위함인데요.

서울에 거주하시는 만 65세 이상 외국인 영주권자 어르신들은 동/주미넨터를 방문하셔서 우대용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대중교통 - 적립 서비스 & 부가혜택




 

여러분은 ‘티머니 교통카드’에 적립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는 서울시가 2015 7월부터 시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인데요. 교통카드 이용 시 버스·지하철 이용요금의 0.2%를 적립해주고, 충전금액 2%(최대 월 1,500마일리지)를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 ,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T마일리지 서비스를 등록해야 합니다. 적립된 금액은 편의점, 카페, 전통시장 등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매주 화요일 지하철을 이용한 후 CGV에 가면 ‘7,000원’에 영화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서울메트로는 지난해 CGV와 업무협약을 맺고 이 같은 내용의 ‘Eco-Day'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지난해에는 서울 동부권 CGV 10개 지점에서만 캠페인을 실시했으나, 올해에는 수도권 48개 지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Eco-Day 캠페인을 올 1226일까지 진행될 예정인데요. 매주 화요일, 지하철을 이용하고 할인된 금액으로 영화도 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려보시길 바랍니다:D

 

오늘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인디:D는 다음에 더 유익한 소식을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1 ··· 898 899 900 901 902 903 904 905 906 ··· 2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