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봄맞이 산뜻한 자동차점검, 필수 체크사항은?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따뜻한 봄이 되면, 축제를 비롯해 각종 행사, 드라이브, 국내/외 여행 등 보고 즐길 것이 정말 많은데요. 그 전에 꼭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점검입니다.

 

겨우내 한파와 추위로 몸살을 앓았던 자동차의 상태를 점검해보고 세심한 관리를 해야 봄에도 신나게 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디:D와 함께 봄철맞이자동차점검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점검 외부 점검

차량 하부 세척

 

 


 

 

자동차 외적 부분에서, 먼저 살펴봐야 할 곳은 차량 하부입니다. 겨울에는 재설을 위해 염화칼슘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자동차는 염화칼슘이 뿌려진 길을 달렸기 때문에 차량 하부에 염화칼슘이 많이 묻습니다. 봄맞이 세차를 해주지 않으면 염화칼슘 때문에 차량 곳곳에 녹이 스는 등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셀프 세차장을 방문해서 차량 하부를 꼼꼼히 세척해줘야 하는데요. 물의 강도를 조절하는 노즐을 이용해 차량 하부에 묻어있는 염화칼슘을 말끔히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와이퍼 점검

 

 


 

 

겨울철에는 눈과 서리가 자주 내리는데요. 앞 유리에 눈이 쌓여 있거나, 얼어붙은 상태에서 와이퍼를 무리하게 작동했던 적이 있다면 와이퍼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점검이 필요합니다.

 

먼저 와이퍼가 연결된 부분의 너트가 풀리거나 빠진 곳은 없는지 살펴봐 주세요. 와이퍼가 작동하는 부분에는 오일을 주입해서 부드럽게 닦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오일을 넣고 너트를 조였는데도 뻑뻑해서 잘 닦이지 않거나 정체불명의 소리가 나면서 튕길 경우에는 와이퍼를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 점검

 

 


 

 

타이어도 자동차점검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인데요. 지난 겨울, 스노우타이어를 사용하셨다면 봄을 맞아 일반 타이어로 바꿔 주어야 합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겨울에는 적합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마른 노면에서는 그립력이 약하고 일반타이어보다 무거워 실용성과 연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스노우타이어가 아닌, 사계절용 타이어를 장착하셨더라도 겨울에 맞게 맞춰 놓았던 공기압을 다시 봄 / 여름용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마모와 같은 손상부위가 없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점검 내부 점검

엔진오일 체크

 

 


 

 

다음은 자동차 내부 점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오일은 보통 계절에 따라 제품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겨울용 오일은 점도가 낮은 편입니다. 날씨가 따뜻한 봄에도 겨울용 오일을 사용하면 오일의 점도가 더욱 떨어질 수 있어 엔진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보통 8,000~1,5000km를 기준으로 교체하므로 확인 후 필요한 경우에는 교체 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액 점검

 

 

부동액 점검도 봄을 맞아 꼭 점검해야 할 부분입니다. 보통 겨울용 부동액은 냉각수에 부동액을 섞어 사용하는데요. 이 부동액을 2년 이상 방치하면 변질되어, 차에 심각한 손상을 미칠 수 있으니, 점검을 통해 교환해야 합니다.

보통 새차의 경우, 2/4km마다 부동액을 교환해야 하고, 주행거리가 10km 이상된 차량은 매년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4계절용 부동액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족하지 않게 양만 채워주면 되며, 별도의 교환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에어컨 및 히터 필터 점검

 

 


 

 

에어컨 및 히터에 들어있는 필터도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운전자의 호흡기를 지켜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에어컨과 히터를 켰을 때 악취가 날 경우 원인으로 곰팡이를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송풍구에 쌓인 먼지는 면봉과 브러쉬에 알코올을 묻혀 제거해 주세요. 세척 후 재사용하기 어려운 필터는 교체해야 합니다.

 

한편, 필터에서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해서 마냥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기간이 지나면 여과지의 정전력이 약해져 필터의 성능이 떨어지고, 더 쉽게 오염되기 때문에 평균 15,000km 운행 시 교체해주거나 6개월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봄철맞이 자동차점검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 나온 점검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셔서, 3월에도 안전하고 즐거운 운전 되시길 바랍니다:D

 

 




                         

  

 

 



1 ···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 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