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즐길거리

빙어낚시의 계절, 빙어 잡으러 떠나볼까요?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겨울 하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빙어낚시’입니다. 빙어낚시는 물이 꽝꽝 어는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놀이로, 간단한 낚시도구로도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더욱이 며칠 뒤면 전국 각지에서 ‘빙어낚시 축제’가 열려 많은 분들이 빙어낚시를 기대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빙어낚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월 열리는 빙어낚시 축제는?


먼저, 1월 열리는 빙어낚시 축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기존에는 진작 열려야 했던 빙어낚시 축제가 올해는 다소 따뜻한 겨울날씨로 인해, 조금 늦게 개장되었는데요. 

그만큼 기대되는 빙어낚시축제! 먼저 강원도 인제로 가보겠습니다.  




1) 빙어낚시 - 인제 빙어축제 



( 이미지 출처 : 인제 빙어축제 홈페이지 )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인제 빙어축제’입니다. 인제 빙어축제는 ‘겨울축제의 원조’라고 불리는데요. 1998년, 내설악의 북풍이 몰아치는 소양호 상류의 거대한 얼음 벌판에서 처음 축제가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15년, 유례없는 가뭄으로 강물이 메말라 축제가 무산되었고, 작년에는 따뜻한 날씨로 얼음이 얼지 않아 축제가 무산되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3년 만에 열리는 ‘제 17회 인제 빙어축제’는 더욱 의미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과거, 소양강 상류는 강풍이 불면 30cm이상의 두께로 얼음이 얼었고, 빙어를 잡으려는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루었습니다. 빙어를 잡으려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간단한 요기거리와 낚시도구를 판매한 것이 축제의 시초가 되었는데요. 이후 빙어축제는 겨울축제의 대명사로 손꼽히면서 2004년부터 2010년까지 7년 연속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인제 빙어축제에서는 빙어낚시뿐 아니라, 빙어요리마차, 어죽 나눔, 대형 빙어 썰매, 빙어뜰채체험, 빙어열쇠고리 만들기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가 마련되어 있으니, 꼭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축제 기간 : 1월 21일(토) ~ 1월 30일(월) 


축제 장소 : 남면 빙어호 일원 




2) 빙어낚시 - 안성 빙어축제 

 


( 이미지 출처 : 안성 빙어축제 홈페이지 )


지난 토요일(1월 14일)부터 시작된 안성 빙어축제는 경기도 안성시에 있어, 수도권에 거주하는 분들이 부담 없이 방문하기에 안성맞춤인 곳 입니다. 안성 빙어축제가 열리는 광혜원저수지는 차련산맥 물줄기의 전형적인 계곡형 1급수 저수지로서 총 면적 18만 평의 경기도 안성시를 대표하는 대형 저수지 입니다.


체험프로그램으로는 빙어맨손잡기, 송어맨손잡기, 얼음썰매, 얼음팽이, 눈썰매, 연날리기 등과 부대행사로 빙어낚시, 눈꽃 포토존, 물 낚시 체험장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축제 기간 : 1월 14일(토) ~ 2월 5일(일)


축제 장소 : 경기 안성시 두메낚시터 





3) 빙어낚시 – 청평설빙송어빙어축제 



( 이미지 출처 : 청평설빙송어빙어축제)


다음은 역시 수도권에서 가까운 경기도 가평군에서 열리는 청평설빙송어빙어축제 입니다. 청평은 에코피아를 실천하는 북한강 자락의 청정지역으로 아름다운 산과 호수, 북한강을 맘껏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대중교통도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서울에서도 약 30분이면 갈 수 있고, 낚시 가격도 저렴(송어낚시 13,000원 / 빙어낚시 10,000원)하여 부담 없이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행사로는 송어/빙어 낚시 및 맨손/뜰채 잡기가 있으며,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 전동 바이크, 바이킹, 얼음썰매 등이 부대행사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축제 기간 : 1월 14일(토) ~ 2월 19일(일)


축제 장소 :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청평리 738-2번지 





빙어낚시 – 빙어낚시를 위한 준비물과 팁은? 


다음은 빙어낚시를 위한 준비물과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1) 얼음용 끌 



 

축제나 행사장에는 빙어낚시를 위한 구멍이 뚫려있지만, 일반 호숫가에서 얼음낚시를 하려면 얼음에 구멍을 뚫어야 하기 때문에 ‘얼음용 끌’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단, 사전에 허가된 곳에서만 얼음에 구멍을 뚫어야 하며, 제대로 얼지 않은 곳에서 끌을 사용하다가는 자칫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얼음 두께를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2) 빙어 낚시대


구멍을 뚫었다면 낚시대를 준비해야겠죠? 행사장이나 빙어낚시가 허용된 곳 주변 매점을 가면 파리채처럼 생긴 ‘견지채비’라는 낚시대를 팝니다. 한번 경험해보는 게 목적이라면 굳이 전문장비를 준비하실 필요는 없지만, 낚시를 평소에 즐기는 분이시라면 견지채비보다는 낚시대 이용을 추천 드립니다. 



3) 미끼 준비 


마지막으로 물고기를 유인할 ‘미끼’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빙어낚시의 미끼는 ‘구더기’를 사용하는데요. 날씨가 추워서 구더기가 많이 꿈틀대지는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살아있는 구더기가 무서우신 분들이라면 구더기 모형을 사용하셔도 되는데요. 찌에 따라서 조과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이점은 감안해주셔야 합니다. 



4) 기타 – 얼음뜰채, 조과통, 의자 


필수는 아니지만, 편의를 위해 준비해야 할 준비물입니다. 날씨가 추우면 살얼음이 금방 얼기 때문에 얼음뜰채를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잡은 빙어를 담아놓을 조과통과 허리통증을 예방하기 위한 의자를 준비해주시면 빙어낚시 준비는 끝~! 이제 맘껏 빙어를 잡으시면 됩니다. 





빙어낚시 – 꼭 지켜야 할 안전수칙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겠죠? 즐거운 빙어낚시를 위한 안전수칙을 알아볼까요? 


1) 낚시 전 날씨 확인과 얼음 두께 확인은 필수! 


빙어낚시를 하기 전, 낚시에 적합한 환경인지 미리 체크해야겠죠? 사전 기온을 미리 확인하고 얼음이 충분히 얼었는지 담당 기관을 통해 사전에 알아봐야 합니다. 눈 대중으로만 얼음 상태를 확인하고 낚시를 시도하다가 자칫하면 얼음이 녹거나 깨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얼음구멍은 작게, 개수는 적게 


얼음구멍을 뚫을 때에는 ‘적당한 크기’로 뚫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여기서 적당한 크기란 어느정도의 너비를 말할까요? 낚시꾼들 사이에서 알려진 적당한 크기는 ‘15cm’입니다. 이보다 작게 뚫으면 몸부림치며 올라오는 빙어가 중간에 걸릴 수 있고, 이보다 넓게 뚫을 경우에는 어린이의 발이 빠질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수를 주변에 많이 뚫으면 해당 공간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조금만 무거워도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참고하셔서 꼭 안전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빙어낚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빙어낚시축제부터, 빙어낚시를 위한 준비물 / 안전사항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빙어낚시를 기대하고 계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안전하고 즐겁게 빙어낚시를 즐기시길 바랍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