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세단,쿠페,컨버터블,해치백..? - 형태를 나타내는 자동차 용어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를 이야기 할 때 ‘세단, 쿠페, 해치백, 컨버터블, SUV…’등을 붙여 말하곤 하는데요. 여기서 많이 들어본 용어도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용어도 있습니다. 자동차에는 크기 / 형태 / 성능 등 각 유형에 따라 부르는 자동차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형태’에 관한 용어를 인디:D가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볼까요? 




형태를 나타내는 자동차 용어 – ‘세단’




 우리가 자동차를 이야기 할 때 흔히 부르는 ‘세단’은 보통 자동차를 떠올릴 때 생각되는 승용차의 모습을 말합니다. 어원은 프랑스의 지명 ‘스당(sedan)’에서 비롯되었는데요. 이는 스당에서 발생한 중세 때 왕후나 귀족용의 의자식 가마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입니다. 세단은 좌우에 문이 각 1개씩인 2도어와 각 2개씩인 4도어가 있으며 어느 것이나 실내에는 2열의 좌석이 있어 4~5명이 탈 수 있습니다. 


세단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승용차로, 다양한 용도에 쓰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생산되는 차량 형식입니다. 9월 기준으로, 튜닝 모델을 제외하고 세상에서 제일 빠른 세단은 ‘애스틴마틴의 라피드S’로 알려져있는데요. 라피드S는 6리터 V12엔진으로 최고출력이 560마력이며 최대 토크 64.3kg.m로 최고속도 327km/h를 자랑합니다. 




형태를 나타내는 자동차 용어 – ‘쿠페’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쿠페는 2도어 2인승의 비교적 높이가 낮은 승용차로 지붕이 낮고 청정의 높이가 뒷자리로 갈 수록 낮아지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쿠페라는 단어는 프랑스에서 경쾌하게 달리던 2인승 두 바퀴 마차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과거에는 보통 2인승이 차량에 쓰였지만, 지금은 문이 두 개에, 지붕이 뒤로 갈수록 낮고 날렵해보이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보통의 쿠페 모델은 스포츠카로 분류되어 자동차 가입 시 스포츠카 요율 할증이 붙지만 기아차의 포르테쿱이나 K3쿱의 경우 마케팅을 위해 쿠페와 비슷한 이름을 적용시켰지만 스포츠카 할증요율이 적용되지 않고 일반 승용차와 동일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형태를 나타내는 자동차 용어 – ‘SUV’



다음은 SUV 차량입니다. SUV에 관해서는 얼마 전 내차사랑 블로그에서 다룬 적이 있는데요. 넓은 뜻에서 레저용 차량인 RV(recreational vehicle)와 다목적 차량인 MPV(multi – purpose – vehicle)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스포츠를 목적으로 하는 다목적 차량이라는 점에서 구분되는데요. 쉽게 말해 SUV는 비포장 도로나 악천후 등 험로에서 주행 능력이 뛰어나 각종 스포츠 활동에 적합한 차량을 말합니다. 


SUV는 각종 험로에서 달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모두 사륜구동인데요. 사륜구동은 4개의 타이어 모두에 엔진의 구동력을 전달하여 가속력을 분배함으로써 유효마찰력을 증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형태를 나타내는 자동차 용어 – ‘컨버터블’




컨버터블은 흔히 ‘오픈카’로 불리며, 지붕을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합니다. 영국에서는 드롭헤드, 유럽에서는 캐브리올레라고 하는데요. 쿠페형 승용차를 기본으로 하여 지붕을 접으면 오픈카가 되고, 지붕을 덮으면 쿠페형 승용차가 됩니다.


컨버터블 차량은 지붕의 개페 방식에 따라 수동식, 전동식, 유압식으로 구분됩니다. 지붕이 부드러운 재질이면 ‘소프트톱’, 딱딱한 재질이면 ‘하드톱’이라고 하며 사이드 유리창이 없는 것은 ‘로드스터’라고 불립니다. 


컨버터블의 또 다른 이름으로 스파이더가 있는데요. 스파이더는 달리는 모습이 마치 땅을 기는 거미와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주로 이탈리아의 스포츠카에 많이 쓰이는 명칭입니다. 




형태를 나타내는 자동차 용어 – ‘해치백’



(이미지 출처 : 네이버)

마지막으로 해치백의 해치는 ‘위로 잡아당겨 끌어올리는 문’을 뜻하는데요. 이 문을 열면 객실의 뒷좌석과 바로 연결됩니다. 따라서 밖에서 볼 때 문이 뒤쪽에 있어 ‘해치백’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해치백은 구조상 트렁크 덮개와 뒷유리가 붙어 있어 트렁크가 유리와 함께 열리기 때문에 트렁크 덮개와 열리는 노치백과는 구분됩니다. 노치백은 세단형 일반 승용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로 뒷유리가 꺾이면서 트렁크 덮개와 함께 계단형을 이루는 형태입니다. 


지금까지 형태를 나타내는 자동차 용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자동차의 특징이 정말 다양하고 이에 따라 부르는 이름 또한 다양한데요. 오늘 포스팅을 기억하신다면 자동차를 고르실 때 좀 더 쉽고 편하게 고르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제원표’ 보는 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 652 653 654 655 656 657 658 659 660 ··· 1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