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메탄올 워셔액?! 안전한 에탄올 워셔액 만들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지난 7월 1일 SBS 뉴스에서는 자동차 워셔액을 뿌릴 때마다 독성물질인 메탄올이 차 안으로 들어온다는 사실을 보도했습니다. 기존까지 아무렇지 않게 워셔액을 사용했던 운전자들은 소위 ‘멘붕’에 빠졌는데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워셔액의 독성물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셔액이란? 



(이미지 출처 : 네이버캐스트)

워셔액은 차량 앞유리를 닦을 때 쓰이는 세정액으로 와이퍼 레버를 조작하면 본넷 쪽에서 차량 전면 유리 쪽으로 뿜어내는 액체를 말합니다. 워셔액은 앞 유리의 진흙이나 먼지, 유막 등 불순물을 와이퍼로 이용하여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워셔액은 알코올을 주성분으로, 소량의 계면활성제와 방녹제(부식방지), 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셔액의 성분 중 알코올은 추울 때 동결 방지와 차 유리에 부착한 유지와 불순물을 녹이는 효과가 있고, 계면활성제는 더러움을 감싸 더러움이 재 부착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방녹제는 분사 노즐의 녹을 막아줍니다. 


보통 여름용, 겨울용, 사계절용으로 구분되며 이는 어는 온도에 따라 구분됩니다. 

워셔액은 대체로 파란색을 띄고 있는데요. 이는 물과 착각하여 마시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변기 세척기 용액 또한 파란색인데요. 파란색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가 세척이 잘 되는 ‘깔끔함’을 강조시켜주기 때문에 이러한 의도도 담겨있습니다. 




워셔액, 왜 문제가 되고 있는가? 


워셔액의 독성물질로 문제시되고 있는 것이 바로 ‘메탄올’입니다.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워셔액의 주 성분은 에탄올(에틸알코올)인데요. 많은 업체에서 에탄올 대신에 메탄올을 사용하고 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에탄올과 메탄올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에탄올은 에틸알코올이라고도 불리며, 술의 주성분이라고 하여 주정(酒精)이라고도 불립니다. 에탄올은 체내에서 상대적으로 독성이 낮은 아세트 알레히드라는 물질로 변화하기 때문에 음용이 가능합니다. 


반면, 메탄올은 광택제, 로켓연료 등으로 쓰이는 화학물질로 일정량 이상을 섭취 시 간에서 대사 작용을 거쳐서 폼알데하이드로 변하고, 결국 포름산 혹은 포름산 이온으로 바뀝니다. 포름산 이온은 몸 속에 있는 특정 효소의 기능을 방해하고, 세포가 저산소증 상태에 빠질 수 있는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영구적으로 신경이 손상되거나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독성 물질입니다. 


독일과 같은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메탄올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메탄올 함유량을 규제하거나 인체 유해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에탄올을 워셔액 연료로 사용하도록 하는 데 반해 국내에서는 아직 이렇다 할 규정이 없기 때문에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모터그래프)


위 이미지를 보시면 소수의 업체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업체에서 메탄올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메탄올이 들어있는 워셔액을 차 앞 유리에 뿌리면 유리창에서 흘러내린 워셔액이 그대로 흘러서 보닛 틈새로 흘러 들어 가게 되고, 환기구를 통해 차 안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차 안으로 메탄올 성분이 들어오면 탑승자는 독성 물질인 메탄올을 흡입하게 되는 것 입니다. 


SBS 뉴스에서는 메탄올의 위험성을 알아보기 위해 금붕어가 담긴 수조를 이용해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금붕어가 담긴 수조에 메탄올 워셔액 100mL를 넣자, 30분 만에 2마리가 힘을 못 쓰고 옆으로 쓰러졌습니다. 

우리나라 산업보건법에는 메탄올 노출 허용기준을 200ppm으로 제한하고 있는데요. SBS뉴스 보도에 따르면, 외부흡기 상태에서 차량 워셔액을 사용했을 때 차량 실내의 메탄올 농도는 무려 3,000ppm이나 올라갔으며, 외기차단 상태에서도 400ppm이 검출되었습니다. 무려 허용기준치의 15배에 달하는 메탄올이 검출된 것 입니다. 


이렇게 위험한 메탄올을 국내 업체에서는 왜 사용할까요? 


바로 ‘가격’문제입니다. 에탄올의 원가는 메탄올의 배를 넘기 때문에 성능이 비슷하면서도 가격이 저렴하고, 에탄올을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도 없기 때문에 대부분 메탄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가 가격을 보면 1L당 에탄올은 약 1200원인대 반해, 메탄올은 500원 밖에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를 바탕으로, 자동차 업체에서는 “실내 유입되는 메탄올은 소량이며, 메탄올 워셔액으로 인한 구체적인 피해가 생긴 사례가 없으며, 관련 규정이 없기 때문에 에탄올 워셔액으로 교체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워셔액,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메탄올 워셔액 사용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받게 되는데요. 에탄올 워셔액에 대한 규정이 먼저 만들어져야겠지만, 당장 규정이 없는 상태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해야겠죠? 


먼저 워셔액을 사용할 때는 바깥 공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자동차 문을 모두 닫은 뒤 워셔액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워셔액이 바닥으로 모두 떨어진 뒤, 공기 중으로 날아간 후에 다시 흡입구를 열어 환기시켜주시면 됩니다. 


그 외 방법으로는 워셔액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에탄올 워셔액 만들기 


에탄올로 워셔액을 만드는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재료는 에탄올, 빈 페트병, 카샴푸, 천연색소(or 견출지)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천연색소는 말 그대로 혹시나 물로 착각하여 마실 것을 대비한 것이기 때문에 색소 대신에 견출지로 ‘워셔액’ 표시를 해주셔도 됩니다. 


준비물 중 에탄올을 가만히 살펴보시면 원액이 100%가 아닌 83% 입니다. 시중에 파는 소독용 에탄올은 물과 희석된 제품으로 물과 7:3의 비율이 소독 효과가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워셔액에 알코올은 꼭 첨가되어야 하는데요. 이유는 동결방지와 깨끗하게 닦아내기 위함 입니다. 에탄올의 빙점은 -114도 이며, 물과 20% 희석할 경우 -25도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만들어 볼까요? 





먼저 여름용과 겨울용에 따라 에탄올과 물의 비율이 달라지는데요. 여름용은 에탄올 3 : 물 7, 겨울용은 에탄올 5 : 물 5로 섞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카샴푸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일반 세제를 사용해도 되나, 세제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 성분이 전면 유리 발수코팅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카샴푸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샴푸는 많이 넣으면 거품이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소량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발수코팅과 상관없이 세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세제 3~5방울 정도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 외엔 워셔액을 구분하고 인지할 수 있는 표시를 하면 끝~! 정말 간단하죠? 


지금까지 메탄올의 위험성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워셔액에 대해 살펴보고, 워셔액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운전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직접 만드는 방법도 정말 간단하니,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디:D는 다음에 더 유용한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화정큐삼 2017.01.22 17:27

    물과 에탄올을 혼합해둔 용액에 마지막으로 카샴푸를 넣었습니다. 5방울보단 좀더 들어간것 같은데, 화학 반응이 일어나는지 프라스틱 통이 뜨거워 지더군요. 통이 부풀어 올라거 뚜껑을 열어주고 좀 식혔는데, 아직도 좀 미지근한 미열이 남아 있습니다. 마침 차에 마지막 쓰던 보쉬 에탄올 워셔액이 바닥을 쳐서 바로 보충을 하긴 했는데, 이 열때문에 좀 걱정스럽네요. 별 문제는 없겠죠?

    • Favicon of https://www.driveind.com DB손해보험 In:D 2017.01.23 10:51 신고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내용을 봤을 때 딱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 정확한 답변을 위해서는 카센터를 방문해서 점검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멍멍멍 2017.04.06 19:51

    하지마세요
    알코올 인화성 물질입니다
    조제된거사세요

    • 멍멍이잡는팩트병 2018.05.01 00:35

      알코올은 인화성 물질 맞아요.
      근데 물이 엄청 많아서 불 안 붙어요.
      하셔도되요.
      제가 문과가 아니라 이과라서 너무 잘 알아요.
      이과라서 이송합니다..ㅋ

  • 콩이 2017.06.02 15:56

    만들어 쓸 때 부식방지제를 안 넣으면 노즐이 부식 되지 않을까요?

  • 그루 2017.09.20 11:37

    카샴푸를 넣은 이유가 그안에 계면활성제 때문에 에탄올과 물이 잘섞이게 하기 위해서인데 계면활성제 성분이 코팅에 영향을 줄수 있기때문에 카샴푸를 넣으라는건 뭔소리 인가요? 카샴푸에도 계면활성제가 섞여있는데

  • 익명 2018.01.02 11:48

    비밀댓글입니다

  • 머뭇머뭇 2018.06.05 17:00

    방청제 성분은 없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