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클래식한 마이카의 꿈, 자동차 리스토어

 




(출처 : 네이버 자동차)



올 초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응답하라 1988' 속 한 장면을 기억하시나요? 정환이네 식구들이 레스토랑으로 돈가스 먹으러 가던 부분인데요. 화면에 등장해 눈길을 끌었던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나라 최초의 고유모델 자동차 포니에요. 포니는 1976년부터 1990년 정도까지 판매되었는데요. 


당시 차 가격은 2백 27만원부터였다고 합니다. 일반 봉급자의 월급이 5만원 정도였다고 하니 어마어마했다고 볼 수 있죠. 단종된 지 벌써 20년이 훌쩍 넘어 거리에서 포니를 찾아보기란 거의 불가능할 정도인데요. 최근 이런 오래된 자동차를 복원, 복구하여 타는 것이 인기라고 합니다. 이를 '자동차 리스토어', 또는 '올드카 리스토어'라고 부르는데요. 지금부터 한 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자동차 리스토어가 뭔가요?





자동차 리스토어는 오래된 자동차를 출시하였던 당시의 모습으로 복원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원래 리스토어는 '복원하다, 되찾게 하다'라는 의미인데요. 오래전 출시되었던 자동차를 내부 부품은 물론 외관의 색상과 프레임, 인테리어 등을 당시와 같게 복원하는 것이에요. 


최근 국내에서도 유명 연예인에서 시작해 일반인들에게까지 20년 이상 된 올드카를 복원하는 리스토어가 붐을 일으키고 있어요. 본격적으로 리스토어가 알려진 것은 2013년 정도인데요. 2003년 단종된, 한때 뭇 남성들의 로망이었던 현대자동차의 '갤로퍼'를 비롯해 무쏘, 프라이드 등 국산차를 중심으로 리스토어 작업이 진행되고 있답니다. 


이로 인해 국산차를 전문으로 리스토어 하는 업체도 곳곳에 생겨났을 뿐 아니라 카페와 블로그 등에서 리스토어 마니아들의 정보 교류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고 해요. 




자동차 리스토어, 어떻게 하나요?


 



자동차 리스토어를 위해선 일단 해당 모델의 중고차를 구입해야 합니다. 당연히 상태가 좋은 것일수록 작업이 수월하겠죠? 사실 리스토어 과정은 매우 복잡해요. 먼저 해당 모델의 도면을 새롭게 제작하는 것부터 시작하는데요. 이미 사라진 브랜드의 자동차일 경우 원래의 도면을 구하는 것도, 원형 모델을 찾는 것도 쉽지 않아요. 


도면이 완성되고 부품을 수급했다면 본격적인 조립이 시작되지요. 먼저 프레임의 녹을 제거하고 방청 처리를 거친 후 도색 작업에 들어가요. 각종 스위치와 시트, 타이머, 액세서리 등도 최초 생산 모델과 같은 제품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자동차 리스토어는 기본적으로 어떤 차든 원형의 차대와 생산 당시의 부품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는데다 모든 공정이 수제작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비용이 높아지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또한 이미 단종된 모델들이 대부분이기에 부품 역시 단종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요. 중고차 구입금액의 몇 배를 쏟아부어야 할 정도지만 단순히 예전의 차를 복원하는 수준을 넘어 '옛 추억을 되살리고 나만의 차를 갖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에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자동차 리스토어의 매력에 빠져 볼까요?





앞서 언급했던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는 포니 외에도 프라이드, 르망 등 당시를 풍미했던 자동차들이 종종 등장하는데요. 그 장면을 보던 시청자들은 어린 시절 가족들과 함께했던 수많은 추억들을 떠올렸을 거예요. 처음으로 차를 구입해 기뻐하던 부모님과 여름휴가 내내 여기저기를 누비고 다녔던 친구, 가족, 연인과의 즐거운 기억. 이런 옛 추억을 생생히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자동차 리스토어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해요. 


자동차 리스토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곧 시작될 2016 서울오토살롱 현장을 찾아 보시는 건 어떨까요? 2015년의 리스토어 특별관을 업그레이드 한 2016 올드카 특별관이 마련된다고 하는데요. 이곳에선 어린 시절 추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국산 클래식 카들을 만날 수 있다고 해요. 


차량 보유 기간이 평균 10년 이상인 해외와 달리 자동차 교체 주기가 짧은 국내이기에 자동차 리스토어에 대한 의미가 더 남다른 것 같은데요. 여러분도 길을 가다 추억 속 자동차를 발견하게 된다면 잠시 멈춰 서서 올드카의 매력을 느껴보시길 바랄게요:D






                    

 

  

1 ··· 1053 1054 1055 1056 1057 1058 1059 1060 1061 ··· 2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