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즐길거리

2013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 페스티벌

 

 

 

 

 

안녕하세요. 동부화재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IN:D)에요.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

지켜야 하는 것들 이기 때문에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더 높은 것 같아요. 과거에서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지켜야 하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 페스티벌에 대해 알아볼까요?

 

 

 

 

 

 

폭염이 맹위를 떨치는 한 여름 밤을 떨치는 세계인의 타악 연주 축제. 2013 사천세계타악축제에요.

'리듬을 넘어서라'는 슬로건 아래 동서양을 아우르는 국제 타악의 향연이 될 세계 타악축제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건 바로 세계 11개국 정상급 타악인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세계 타악 한마당 행사랍니다. 해외 10개 팀과 국내 정상급 9개 팀이 무대에 올라 전통타악에서부터 퓨전타악까지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타악 한마당 행사와 타악 스쿨을 진행하는 세계 타악 워크숍, 타악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전통 타악기 제작 체험, 세계 타악기 100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는 세계 타악기 전시 및 체험, 6개국 8개 민속놀이를 만나볼 수 있는 세계 민속놀이 체험과 전국 타악 경연 대회 등이 진행된다고 해요.

 

 

● 행사기간 : 2013년 08월 09일 ~ 2013년 08년 11일

● 행사장소 : 경남 사천시 삼천포대교공원

 

 

 

 

 

 

통연한산대첩축제는 1592년 왜적의 침략으로 나라의 존망이 위기에 빠졌을 때 이순신 장군이 통영 앞바다에서 초요기를 달고 학익진을 펼쳐 왜적함대를 격파한 한산도대첩을 기리는 행사로 1962년부터 개최됐어요. 동영한산대첩축제는 이순신 장군과 관련된 축제 가운데 최고로 평가되고 있기도 하답니다.

 

한산대첩 421주년 축제 52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축제는 '지화자! 통제영!'이라는 주제로 오는 8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열린답니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스토리텔링 접목을 주안점을 둬 삼소수군통제사 행렬 및 군점 재현, 한산대첩 출정식 재현, 거북보트노젓기 대회 등으로 완성도를 높였어요.

 

행사는 극단 연희단거리패의 개막공연 뮤지컬 이순신을 시작으로 마당극 지화자 통제영, 중요무형문화재공연, 축제 난장의 국안 퓨전공연 등 다양한 무대행사가 펼쳐진답니다. 삼도수군통제영의 지휘관을 상징하는 수자기 게양을 골자로 하는 낙성식과 낙성축하연, 통제영 역사 세미나, 이충무공전적지 해상국토술계 등도 열리니 꼭 한 번 찾아가 보세요.

 

 

● 행사기간 : 2013년 08월 14일 ~ 2013년 08년 18일

● 행사장소 : 병선마을 - 통영시 중앙동 23번/ 통제영 - 통영시 문화동 62-1/ 이순신공원 - 통영시 정량동 683번지/ 트라이애슬론 광장 - 통영시 도남동 642번지

 

 

 

 

 

 

거북놀이는 신라 30대 문무왕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설고총서에서 거북이 모양을 한 젊은이들이 병마를 몰아내었다는 기록을 찾아볼 수 있지만 확실하지는 않다고 해요. 조선시대 후기에서부터 경기 남부(한강이남)와 충청도 일부지역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졌던 놀이랍니다.

 

이천에서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거북놀이가 행해졌다고 하는데요, 1960년대를 전후한 근대화 과정에서 사라졌다가 이천시 대월면을 중심으로 1970년대부터 다시 재연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렀어요.

 

역사속에서의 거북이는 가락국의 개국설화에 신을 맞이하는 노래인 구지가 백제 의자왕때 백제망이라는 예언한 거북이를 고구려의 시조 주몽이 쫓길 때 압록강에 다리를 놓아주었던 거북이, 판소리 수궁가에서 용왕의 사자로 나오는 별주부, 신라 신문왕때 동해바다에 나타난 거북현상의 바위에 자라난 대나무로 만든 만파식적 등 다양하게 나타난답니다.

 

거북놀이의 의미는 아래의 5가지 정도로 볼 수 있어요.

 

장수하기를 원함

병없기를 바람

마을의 안녕을 기원함

풍년을 고대함

음식 얻어 먹기

 

또한 거북놀이의 구성은 다음과 같답니다.

 

길놀이 - 우물굿 (동네 샘에와서 뚫으시오 뚫으시오. 샘구멍 뚫으시오, 물주시오, 물주시오. 사해물을 다주시오 라고 외친다.) - 마을놀이 (마을공터에서 거북이가 쓰러진다. 꾀를 부리는 거북이를 질라아비가 침을 주어 일으킨 다음 풍물패와 동네사람들이 춤을 추며 즐긴다.) - 문굿 (대문에 다달아서 들어가오. 들어가오. 만인간 들어가오. 문여시오. 문영시오. 수명장수 들어갑니다. 하고 외치면 집주인이 문을 열고 거북이를 맞이한다.) - 터주굿 - 조왕굿 (부엌으로 들어가 조왕지신을 누르고 대청으로 가서 고사를 드리는데 중니 부부가 정성스럽게 절을 하며 집안의 복을 빈다.) - 대청굿 - 마당놀이 (집안 마당에서 거북이가 쓰러지면 주인집에서 음식을 내온다. 동네 사람들이 모두 음식을 먹는다. 거북이 노래를 부르며 한바탕 춤을 추고 다음집에 복을 주러 떠난다.)

 

 

● 행사기간 : 2013년 08월 16일 ~ 2013년 08월 17일

● 행사장소 : 경기도 이천시 울면 금율로 640번길 177

 

 

 

 

2013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우리고유의 전통문화 페스티벌인 사천세계타악축제 - 통영한산대첩축제 - 이천 거북놀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여름이 지나기 전 아이들과 함께 우리고유의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전통문화 페스티벌에서 늦여름을 보내는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