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태양의 후예 촬영지로 유명한 정선·태백 여행지로 떠나요!

태양의 후예 촬영지로 유명한 정선·태백 여행지로 떠나요!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입니다. :D 오늘 인디가 소개해드릴 여행지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 촬영지로 유명한 강원도 정선의 삼탄아트마인과 태백의 한보탄광 세트장이에요. 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2016년 2월 24일부터 4월 14일까지 방영된 KBS 2TV의 수목드라마로 대한민국 전역은 물론 해외에 이르기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얻은 드라마예요. 방영 당시 '태양의 후예를 보지 않으면 대화에 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어마어마한 인기를 구가한 이 작품 속 촬영지를 지금부터 인디와 함께 만나보도록 해요! 




여기서 잠깐! '태양의 후예'는 어떤 작품인가요?




<출처 : MBC 홈페이지>



그런데 드라마 촬영지를 소개해드리기 전, 작품에 대한 설명을 빼놓고 넘어간다면 서운하겠죠? 촬영지로 향하기 전 인디와 함께 드라마에 대한 이모저모를 잠시 살펴보고 간다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가상의 국가인 '우르크'를 배경으로 특전사 장교 유시진 대위와 의사 강모연이 펼치는 로맨스를 그린 작품이에요. 태양의 후예는 아시아 전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요, 특히 한국과 동시 방영 중인 중국에서의 열풍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했답니다. 중국의 동영상 사이트 아이치이(愛奇藝)에서는 회 당 시청 조회수 4억 4,000만회라는 신기록을 세웠고, 외교적인 문제로 관계가 소원해졌던 일본에도 회당 10만 달러에 판권이 판매되면서 '겨울연가'의 열풍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은 2016년 3월 24일까지 중국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루마니아, 스웨덴, 스페인, 폴란드, 벨기에, 네덜란드, 러시아, 오스트리아, 핀란드,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란, 대만, 홍콩, 필리핀,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미국, 싱가포르,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호주, 뉴질랜드 등 세계 각지에 수출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정말 어마어마하죠?



<출처 : MBC 홈페이지>



특히 중국의 여성팬들은 '태양의 후예'의 주인공인 송중기 씨를 '국민 남편'을 뜻하는 '취안민 라오궁'(全民老公)으로 부르고 있다는데요, 실제로 중국 내에서 '태양의 후예'로 인해 부부싸움을 벌이거나 극 중 배우와 비슷한 느낌으로 성형수술까지 감행하는 등의 일이 발생하고 있다고 해요. 방영 당시 중국 당국에서는 이례적으로 자체 웨이보(중국판 트위터)를 통해 중국 내 한국 드라마 팬들에게 해당 드라마를 시청하면 잠재적인 안전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경고까지 보냈다고 해요. 최근 드라마가 종영되었지만, 이와 같은 열풍은 시들기는커녕 한동안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에요.



<드라마 속 배경지, '우르크'는 어디인가요?>

이 작품은 '우르크'라는 국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요, 이는 드라마가 설정한 가상의 재난지역이랍니다. 극 중 묘사를 살펴보면 우르크는 발칸반도 끄트머리에 위치한 나라로, 극 중 최고 재벌인 해성그룹에서 친환경 발전소를 건설 중인 곳이에요. 여주인공인 강모연은 이 해성그룹이 소유한 해성병원 소속이랍니다.


드라마 속의 우르크는 아랍권과 경계를 둔 분쟁지구처럼 묘사되고 있는데요, 내전으로 인한 혼란한 국가 분위기 속에서 인신매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범죄조직과 공권력이 결탁하는 등의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어요. 실제 국가 이름을 사용하면서 이와 같은 묘사를 할 경우, 외교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가 있어 지도 상에 없는 가상의 국가 '우르크'를 만들어내게 된 것이랍니다. 


한편, 작품 속 의료봉사단이 머무는 메디큐브와 모우루 중대의 촬영은 강원도 태백의 한보탄광 폐광터와 폐석 처리장에 세워진 세트장에서 이뤄진 것이에요. 또, 드라마 3회에서 두 주인공이 데이트를 즐긴 아름다운 해변은 그리스 이오니아 제도에 위치한 자킨토스 섬의 나바지오 해변이랍니다. 자킨토스 섬은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곳은 아니었지만, 드라마의 배경지로 전파를 타면서 인기 여행지로 급부상하고 있다고 해요. 할 수만 있다면 당장이라도 비행기에 몸을 싣고 이국적인 지중해의 푸른 바다로 뛰어들고 싶지만, 여의치 않은 분들은 강원도 태백으로 발걸음을 옮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태양의 후예 촬영지, 정선·태백 여행지로 떠나요!



1. 정선 삼탄아트마인



 

<출처 : 한국관광공사>



중앙고속도로 제천 IC에서 들어가면 영월, 정선, 태백을 지나 동해로 이어지는 38번 국도를 만나게 되는데요, 이 38번 국도를 타고 달리다 보면 드라마 '태양의 후예' 촬영지인 정선의 삼탄아트마인과 태백의 한보탄광을 만날 수 있어요. 


삼탄아트마인은 1964년부터 38년간 운영하다가 2001년 폐광된 삼척탄좌의 시설을 그대로 활용한 문화 예술 단지랍니다. 삼척탄좌는 우리나라 무연탄 생산 중심지였던 함백산 자락에 위치한 탄광이에요. 시설의 이름 중 '삼탄'은 삼척탄좌를 뜻하며 '아트마인'은 광의 영어식 표기인 ‘콜 마인(Coal mine)’에서 따온 것이라고 해요. 즉, 석탄을 캐내던 광산에서 '예술을 캐내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거듭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답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삼탄아트마인은 중심 공간인 삼탄아트센터, 레일바이뮤지엄, 레스토랑 832L, 중앙 압축기실, 기억의 정원 등의 공간으로 꾸며져 있는데요, 이 중 '태양의 후예'는 삼탄아트마인의 마인갤러리4, 레일바이뮤지엄, 옛 창고 건물에서 촬영되었어요. 삼탄아트마인을 찾으면 촬영에 실제로 이용된 소품을 둘러보는 것은 물론, 극 중 장면을 빔 프로젝터를 통해 둘러볼 수 있답니다. 특히 4층에 위치한 아트레지던스에는 드라마 촬영 중 실제로 송중기 씨가 머무른 방을 그대로 보존해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삼탄아트마인을 찾으면 드라마의 흔적을 쫓는 것 외에도 탄광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물을 관람하고, 광부복과 장비를 직접 착용해볼 수 있는 체험도 할 수 있답니다. 때문에 아이와 함께 둘러보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삼탄아트마인





주소 : 강원도 정선군 고한읍 함백산로 1445-44 (고한읍)

☎ (031) 591-3001

공식 홈페이지 : http://samtanartmine.com/






2. 태백 한보탄광



 

<출처 : 한국관광공사>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태백시 통동에 위치한 한보탄광이에요. 한보탄광은 1982년 개광 이후, 2008년에 폐광될 때까지 무연탄 868만톤을 생산한 탄광으로 일대 지역경제활성에 큰 공헌을 한 탄광이랍니다. 


한보탄광이 주된 세트장으로 이용된 까닭은 극 중 특전사 알파팀 막사 건물과 해성병원 의료봉사단의 메디큐브, 우르크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건축물을 한 장소에 담을 수 있을 정도로 터가 광활했기 때문이고 두 번째로 외부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고 해요. 또, 드라마 속에 휴머니즘을 불어 넣는 핵심 장소인 발전소 붕괴 장면을 촬영한 삼탄아트마인과 인접해 있는 지리적 특성도 큰 이유였다고 해요. 



 

<출처 : 한국관광공사>



한보탄광은 1공구와 2공구로 나뉘는데요, 1공구는 통동 읍내로 가기 직전 통리초등학교를 끼고 들어가는 통골길에서 만날 수 있으며 2공구는 동백산역 뒷길로 들어가면 된답니다. 이 중 1공구에서 지진으로 발전소가 붕괴되는 장면, 드라마의 메인 포스터에 유시진이 강모연의 신발 끈을 매주는 장면 등을 촬영했어요. 동백산역 뒤쪽으로 난 길을 따라 오르면 한보탄광의 저탄장이 나오는데요, 이곳에서는 유시진 대위가 역 레펠을 하며 특전사 선임상사인 서대영을 만나는 장면 등이 촬영되었어요. 한편, 한보탄광의 사무공간으로 쓰였던 건물은 드라마 촬영 당시 실제로 무너뜨렸다고 해요. 저탄장을 지나 한참 오르면 태백부대 주둔지와 메디큐브, 교회 건물이 들어섰던 세트장 부지가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태양의 후예'가 사전 제작으로 만들어진 드라마라 촬영이 끝난 지난 해 11월에 철거된 상태랍니다. 때문에 현재 한보탄광을 찾으면 세트장은 없고 화면의 배경인 폐탄장만 남아 있다는 점은 감안을 하고 오셔야 할 것 같아요. 하지만 마냥 실망하기에는 조금 이른데요,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태백시에서 '태양의 후예' 세트장 건립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하니 머지 않아 드라마 속의 장면들을 생생히 만나볼 그 날이 오길 인디도 기대하고 있을게요! 





태백 한보탄광





주소 : 강원도 태백시 통동 산67-1





이렇게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대한 소개와 그 무대가 되었던 강원도 정선과 태백의 여행지를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정선 삼탄아트마인과 태백 한보탄광 사이의 거리는 약 25km로 자동차를 이용하면 30~40분 만에 오갈 수 있는데요, 이 둘을 엮어 당일치기 나들이 코스를 구성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인디는 다음 번에 새로운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 뵙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