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서울 근교 캠핑장 소개, 한탄강 오토캠핑장과 주변 가볼 만한 곳 살펴보기

서울 근교 캠핑장 소개, 한탄강 오토캠핑장과 주변 가볼 만한 곳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입니다. :D 여러분은 평소 주말을 어떻게 보내시나요?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하거나 혹은 하루 종일 집에서 텔레비전을 시청하거나 인터넷을 하는 등, 자신만의 방식으로 평일 동안 지쳐 있던 심신의 피로를 푸시겠죠? 하지만 요즘 같은 봄날에는 한 번쯤은 교외에서 캠핑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서울 근교에 위치해 쉽게 찾아갈 수 있는 한탄강 오토캠핑장과 주변의 가볼 만한 곳들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그럼 지금부터 인디와 함께 출발~!




서울 근교 캠핑장, 별빛이 쏟아져 내리는 한탄강 오토캠핑장으로 GO GO!

 


<출처 : 한국관광공사>



한탄강은 강원도 평강군에서 발원해 임진강으로 흘러 들어가는 강으로 강원도 평강군, 강원도 철원군, 경기도 연천군과 맞닿아 있는 강이에요. 현무암으로 이뤄진 용암대지를 관류해 흐르는 한탄강은 강 주변으로 수직절벽과 기암괴석이 나 있어 강변의 풍광이 뛰어나기로도 유명해요. 때문에 피서지로도 각광받고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2008년 전곡리 일대를 한탄강관광지로 재정비하면서 선보인 곳이에요.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수도권에서 1시간 3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거리에 있고 한탄강의 풍광과 자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 캠핑을 즐기기에 매우 좋은 요건을 갖추고 있답니다. 또, 전기 및 조명 시설이 잘 정비되어 있고 개수대와 샤워시설, 화장실 등 모든 시설이 쾌적하고 깔끔해 좋은 평을 받고 있어요. 이 외에도 캠핑장 내에 공연장과 축구장, 자전거 대여점 등 다양한 시설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무선 인터넷이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랍니다.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자동차야영장 외에도 카라반과 캐빈하우스 등의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캠핑 장비가 부족하지만 교외에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은 가족 단위 여행객들에게도 각광 받는 곳이에요. 또, 한탄강 둔치에 조성되어 있어 낚시나 뱃놀이 등 물과 연계된 다양한 레포츠 즐길 수 있답니다. 가족과 함께 휴식도 즐기고 활동적인 레포츠도 즐겨보고 싶으신 분들은 꼭 한 번 가보시길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단,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워낙 인기가 많아 주말 예약은 최소 2~3주 전에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니 미리 여행계획을 세워 방문하시길 바라요. ^^





한탄강 오토캠핑장





주소 :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선사로 76 (전곡읍)

☎ (031) 833-0030

공식 홈페이지 : http://goo.gl/2RGdjb






한탄강 오토캠핑장 주변 가볼 만한 곳

  


1. 재인폭포



<출처 : 한국관광공사>



그럼 지금부터 한탄강 오토캠핑장 주변의 가볼 만한 명소들을 함께 둘러보도록 해요.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재인폭포인데요, 이 폭포는 약 27만년 전 분출된 용암이 식으면서 생긴 한탄강 지형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절경으로 손 꼽힌답니다. 지장봉(877m)을 원류로 하는 이 폭포는 한탄강 서쪽에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는데요, 검은 현무암으로 이뤄진 주상절리 아래로 떨어지는 물줄기가 아름답기로 유명해 제주도의 천지연폭포와 비견되곤 한답니다. 이 폭포가 '재인폭포'로 불리게 된 데에는 슬픈 전설이 깃들어 있는데요, 전설에 따르면 옛날 이 고을의 원님이 한 재인(才人)의 아내가 절색인 것을 보고 재인으로 하여금 이 폭포에서 줄을 타게 했다고 해요. 재인은 줄을 타다 떨어져 죽게 되고, 원님이 그의 아내를 탐하려 하자 재인의 아내는 자결하고 말았는데요, 그 후 사람들은 재인의 한이 서려 있는 이 폭포를 재인 폭포라고 불렀다고 해요. 



 

<출처 : 한국관광공사>



재인폭포는 군사작전 지역에 속해 있어 주말에만 개방이 되는데 5월에서 9월에는 평일에도 검문 없이 폭포를 만나볼 수 있다고 해요. 재인폭포를 중심으로 한탄강 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한탄강 유원지나 전곡리선사유적지 등의 볼 거리와 쉬어갈 만한 곳이 많답니다. 


재인폭포의 절경을 위에서 감상해보고 싶은 분들은 폭포 옆에 위치한 스카이워크 전망대를 꼭 들러보시기 바라요. 높이 27m의 이 전망대는 투명한 유리 바닥 위에 서서 발 아래 펼쳐진 풍광을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는데요, 이곳에 서면 Y자 형태의 협곡과 장쾌한 폭포수를 손에 닿을 듯 가까운 거리에서 내려다볼 수 있답니다. 여러분도 그 절경을 놓치지 말고 꼭 감상해보시기 바라요~!





재인폭포





주소 : 경기 연천군 연천읍 고문리 21

☎ (031) 839-2061


이용시기 

[전면개방] 매년 5월~9월

[부분개방(주말 개방)] 매년 10월~다음년도 4월까지






2. 고석정



<출처 : 한국관광공사>



경기도 연천군 전곡에 위치한 한탄강 오토캠핑장에서 차를 타고 약 1시간을 달리면 한탄강 최고의 명승지로 손 꼽히는 고석정에 도착하게 돼요. 고석정은 철원 지방에 위치해 있지만, 기암괴석과 협곡을 따라 굽이굽이 흐르는 한탄강의 여러 명승지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명승지로 손 꼽히는 만큼 여러분도 꼭 한 번 방문해보셨으면 해요. 


고석정은 한탄강 중류의 현무암 협곡 중에서 20m 높이로 우뚝 선 화강암 바위와 그 상부에 자생하고 있는 소나무 군락과 그 위에 세워진 정자를 통틀어 지칭한 것이에요. 지방기념물 제8호로 지정된 고석정은 신라시대 때는 진평왕이, 고려시대 때는 충숙왕이 찾아와 노닐던 왕의 유람지로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고석정이 더욱 유명해진 것은 조선시대 명종 때 의적으로 알려진 임꺽정이 고석정을 무대로 활동한 것이 알려 지면서부터예요. 덕분에 고석정을 찾으면 곳곳에 임꺽정의 전설과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런 이유로 철원 사람들은 지금도 고석을 '꺽정바위'라고 부른다고 해요. 



 

<출처 : 한국관광공사>



양주 백정 출신인 임꺽정은 조선 중기 명종 때의 큰 도적이었는데요, 성호 이익이 ‘성호사설’에서 조선의 3대 도둑으로 홍길동과 임꺽정, 장길산을 꼽을 정도였어요. 임꺽정은 정치 혼란과 흉년으로 민심이 흉흉해지자 황해도 구월산과 서흥·신계 등의 관청이나 토호·양반집을 습격해 재물을 빼앗았는데요, 이렇게 빼앗은 재물을 백성들에게 나눠준 덕분에 백성들로부터는 의적으로 불렸답니다. 임꺽정은 관군에 저항하면서도 3년 이상을 버텨낸 인물로 1559년(명종 14)에는 포도관 이억근이 소탕하러 갔다가 되레 살해당하는 일도 있었어요. 하지만 이후 1562년 정월에 토포사 남치근이 부상당한 임꺽정을 추격하여 구월산에서 체포했고, 결국 임꺽정은 서울로 압송 당해 사형을 당했어요. 


임꺽정은 ‘조선왕조실록’이나 ‘연려실기술’ 등에는 포악한 도적으로 묘사했지만, 민중들 사이에는 의협심 많은 인물로 회자되고 있답니다. 지금도 철원의 몇몇 어르신들은 임꺽정이 죽은 것이 아니라 꺽지로 변해 한탄강의 물 속으로 숨어버렸다고 믿고 있다고 해요. 현재도 고석정을 찾으면 강 중앙에 위치한 기암봉에 임꺽정이 은신했었다는 자연 석실이, 건너편에는 석성이 남아 있어요. 고석정을 찾을 때 이와 같은 배경을 알고 현장을 둘러본다면 더욱 충만한 기분으로 이곳의 풍광을 만끽할 수 있겠죠?  





고석정





주소 :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태봉로 1825 (동송읍)

☎ (033) 450-5559





이렇게 한탄강 오토캠핑장과 주변의 가볼 만한 곳을 두루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그럼 인디는 다음 번에 더욱 새롭고 알찬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 뵙도록 할게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