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가을 전어를 맛보러 떠나요! 홍원항 전어축제 현장 속으로

가을 전어를 맛보러 떠나요! 홍원항 전어축제 현장 속으로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갈 무렵의 제철음식 중 하나를 꼽아보라면 여러분은 무엇을 선택하시겠어요? 인디는 여러 제철 음식 중에서도 단연 '전어'를 꼽고 싶어요. 전어는 '돈과 같이 소중한 생선'이란 뜻에서 전어로 불리게 되었는데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우리 민족은 늦여름과 초가을 사이에 나는 바다 산물 중에서도 전어를 으뜸으로 쳤답니다. 오늘은 신선한 전어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지역 축제와 인근의 가볼 만한 명소를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2015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


 

<출처 : 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고소한 냄새와 맛으로 유명한 전어. 오죽하면 시어머니의 심한 시집살이를 견디지 못하고 집을 뛰쳐나갔던 며느리가 '전어 굽는 냄새'를 맡고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는 이야기가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왔을 까요. 이러한 전어가 가장 맛있다는 계절인 가을, 충청남도 서천군 홍원항을 찾으면 전어의 참 맛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축제를 즐길 수 있답니다.


홍원항은 춘장대해수욕장으로 가는 길목에 있으며, 바다로 쭉 뻗은 방파제와 희고 빨간 등대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치를 자아내는 미항(美港)이랍니다. 서해에서는 안면도와 대천 다음으로 명성을 날리는 지역이 바로 서천 마량인데요, 호젓한 여행을 즐기고 싶은 분들께 추천해드리기 좋은 곳이에요. 홍원항 일대에서는 일출과 일몰을 함께 볼 수 있는 포구가 있고 항구 인근에는 즉석에서 회를 떠주는 가게들이 많아 저렴한 가격에 싱싱한 회를 맛볼 수도 있답니다. 



 

<출처 : 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홍원항은 전라남도의 광양항과 더불어 전국에서 전어가 많이 잡히기로 유명한 곳이기도 해요. 덕분에 이곳에서는 해마다 9월 초순부터 약 2주에 걸쳐 전어축제를 여는데요, 축제장에서는 싱싱한 전어회와 무침, 구이 등 전어와 꽃게를 이용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답니다. 또, '맨손으로 전어 잡기', '조개 껍질/풍선아트 체험'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도 있고 특산품 판매장과 수산물 직거래장터에서 싱싱한 가을 전어와 꽃게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해보실 수도 있어요.





2015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





행사기간 : 2015.09.12 ~ 2015.09.25

위치 : 충남 서천군 홍원항 일원 (충남 서천군 서면 홍원길 130-3)

☎ (041) 950 - 4256 (서천 문화관광과)

참고 페이지 : http://tour.seocheon.go.kr/






축제와 함께 즐기면 좋을 서천 가볼 만한 곳 BEST


1. 신성리 갈대밭



<출처 : 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서천은 원래 갈대 숲이 많은 고장으로 유명한 곳이에요. 200리에 달하는 서천의 해안을 따라 달리다 보면 어촌과 갯마을 구석구석 갈대가 군락을 이루며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곳을 꼽으라면 바로 신성리 일원의 갈대밭을 이야기할 수 있답니다. 이곳은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으로 가을과 겨울 사이 금빛으로 물든 갈대를 바라보는 것도 좋지만 봄·여름의 푸른 갈대 숲 역시 놓칠 수 없는 장관을 연출해요.



 

<출처 : 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신성리 갈대밭에는 목재 데크로 산책로도 조성되어 있어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아름다운 정경을 만끽하기에도 좋아요. 또, 이곳은 국내 4대 갈대밭 중 하나로 겨울철에는 고니와 청둥오리 등의 철새 도래지로도 유명하답니다. 신성리 갈대밭은 연중무휴로 개방되어 있으며 입장료도 무료에요. 또, 인근에 주차장과 화장실 등 관광객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니 서천을 찾는다면 한 번쯤 들러보시기 바라요. ^^





신성리 갈대밭





주소 : 충남 서천군 한산면 신성리 125-1

네비게이션입력명칭 : 신성리갈대밭






2. 서천 국립생태원



<출처 : 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서천 국립생태원은 2,500여 종의 전 세계의 다양한 동식물을 한 자리에서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에요. 이곳은 한반도의 생태계를 비롯한 열대·사막·지중해·온대·극지 등 세계 5대 기후 권역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꾸며졌답니다. 



 

<에코리움의 열대관 (출처 : 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각 생태계를 재현한 공간인 '에코리움'에서는 실제 서식하는 동식물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어 마치 지구를 한 바퀴 돈 것 같은 느낌도 주는데요, 그래서 서천 국립생태원은 '작은 지구'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서천 국립생태원을 찾으시면 세계적 환경운동가인 제인 구달의 방한을 기념해 만든 1㎞ 길이의 산책로 '제인구달길'도 한 번쯤 걸어보세요. 이외에도 과학전문도서 약 1만권을 보유한 어린이 생태 전문 도서관 '생태글방'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어린 자녀에게 자연의 신비함과 소중함을 일러주기에 아주 좋을 것 같아요.





서천 국립생태원





주소 : 충남 서천군 마서면 송내리 84-1

☎ (041) 950-5300

관람료 : 대인 5,000원, 청소년 4,000원, 소인 3,000원

공식 홈페이지 : http://www.nie.re.kr/






3. 천방산



<출처 : 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천방산은 서천8경 중 하나로 서천군 판교면, 문산면, 시초면등 3개면에 걸칠만큼 산자락이 넓고 큰 서천 제일의 산이에요. 해발 324m 정도로 높지 않고 산세도 험하지 않아 가벼운 산행을 즐기기에 좋으면서도 동쪽과 남쪽, 북쪽 방향이 훤히 트여 시원한 풍광을 자랑하는 명산이랍니다. 



 

<출처 : 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특히 남서쪽에 위치한 희리산 봉우리는 푸른 해송림이 울창하게 펼쳐져 있는 국내 유일의 해송자연휴양림으로 유명해요. 천방산 정상에 서면 주위의 낮은 산들과 산 너머로 펼쳐지는 논밭과 아담한 마을의 풍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답니다. 산행에 걸리는 시간은 왕복으로 평균 2시간 정도가 소요되는데요, 고도 차가 적고 등산로 상태도 양호해 난이도가 쉬운 편이에요. 시간이 많으신 분들은 천방산 산행을 빼놓지 말고 꼭 즐겨보세요!





천방산





주소 : 충남 서천군 문산면 신농길24번길 11

☎ (041) 952-0302 (문산면사무소)

네비게이션입력명칭 : 천방산풍광





이렇게 홍원항 전어축제와 서천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 번에도 즐거움이 가득한 이야기로 다시 돌아올 것을 약속 드리며 이번 이야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