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올 여름, 안 가보면 후회할 경기도 계곡 추천 총정리!

올 여름, 안 가보면 후회할 경기도 계곡 추천 총정리!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입니다. :D 무더위와 함께 피서 분위기도 절정으로 무르익어가고 있는데요, 오늘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이야기는 경기도 내에서 안 가보면 섭섭한 계곡 명승지예요. 경기도에는 크고 작은 계곡들이 무수히 많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접근성이 좋으면서도 산세가 빼어나고 물이 맑은 계곡들을 엄선해서 골라보았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인디와 함께 출발~!




경기도 계곡 추천 하나. 포천 백운계곡


<출처 : 한국관광공사>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포천 백운계곡이에요. 포천은 '계곡의 도시'라고 불릴 만큼 맑고 깊은 여러 개의 계곡을 품고 있는데요, 이중에서도 한 가지를 손 꼽아보자면 단연 백운계곡을 들 수 있어요.


광덕산과 백운산 정상에서부터 서쪽으로 흐르는 백운계곡은 무려 10km에 이르는 길이로 연못과 기암괴석이 한데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곳이랍니다. 백운계곡은 영평8경(포천8경)의 하나인 5경인 선유담을 비롯해 광암정과 학소대, 금병암, 옥류대, 금광폭포 등의 크고 작은 명소를 품고 있고 계곡 입구에는 세종대왕의 친필이 보관된 흥룡사를 만날 수 있답니다. 백운계곡에서 경기도와 강원도의 경계를 짓는 광덕고개를 넘어가면 광덕계곡이 이어지는데요, 이 고개로 넘어가는 길은 주변 경관이 아름다워 드라이브 코스로도 잘 알려져 있어요. 



<출처 : 한국관광공사>



긴 계곡 구간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곳을 꼽아보자면 단연 영평8경 5경인 선유담을 논할 수 있는데요, 선유담(仙遊潭)이라는 이유는 '신선이 놀던 자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요. 이름 그대로 깎아지른 암벽과 울창한 숲을 등지고 있는 이곳은 한나절 내내 해가 들지 않아 선선하게 피서를 즐기기에 좋답니다. 





포천 백운계곡





주소 :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도평리

☎ (031) 538-2474




 


백운계곡 근처 가볼 만한 곳


 

<포천아트밸리 천주호(좌), 포천 아프리카 박물관(우) (출처 : 각 공식홈페이지)>



1. 포천 아트밸리


포천아트밸리는 포천시에서 2003년부터 버려져 방치되었던 폐채석장을 아름다운 문화예술공간으로 새롭게 탄생시킨 곳인데요, 자연환경과 문화예술, 사람이 하나되는 포천아트밸리는 국내 최고의 도시 재생사업의 성공사례로 손꼽히고 있답니다. 특히 화강암을 채석하며 파 들어갔던 웅덩이에 샘물과 우수가 유입되며 형성된 호수인 천주호는 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을 시원하게 만들어주기 족한데요, 백운계곡에서의 물놀이만으로는 다소 아쉬운 분들은 한 번쯤 가보시길 바라요. ^^




2. 포천 아프리카 박물관


2006년 6월 26일 개관한 포천 아프리카박물관은 아프리카 문화를 주제로 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탄자니아, 케냐, 짐바브웨 등 아프리카 대륙의 약 30개국, 150여 부족에게서 수집한 3,000여 점의 유물과 예술작품, 민예품을 소장하는 사립박물관과 야외전시장을 비롯하여 공연장, 체험학습장, 산책로와 연못 등이 조성되어 있어요. 보다 색다른 전시와 볼거리를 원하는 분들은 한 번쯤 찾아가볼 만하답니다. ^^




경기도 계곡 추천 둘. 가평 용추계곡



<출처 : 한국관광공사>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가평의 '용추계곡'이에요. 가평은 천혜의 자연경관과 다양한 볼거리가 많은 문화관광의 도시죠.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 연인산도립공원에 있는 용추계곡은 가평팔경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계곡으로 칼봉산에서 물줄기가 시작돼 옥녀봉을 감싸듯이 흐르는 계곡이랍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용추계곡은 총 24km에 걸쳐 와룡추, 무송암, 고실탄, 일사대, 추월담, 권유연, 농완계 등 무려 9개의 절경지를 품고 있어 옥계9곡 또는 용추9곡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잣나무 숲이 우거지고 암벽과 능선을 끼고 굽이쳐 흐르는 물줄기는 곳곳에 자연 속 수영장을 선사해 준답니다.

 

상류에는 접근하기 힘들 만큼 험한 곳도 많지만, 곰바위, 소바위, 미륵바위, 용세수대야바위 등 기암이 몰려 있는 하류의 용추폭포 일대는 유원지가 있어 여름철이면 행락객들로 붐비는 곳이에요. 일부 수심이 깊은 곳을 제외하면 아이들이 놀기에도 걱정이 없는데다 계곡 주변으로는 울창한 숲이 조성되어 있어 뙤약볕을 피하기에도 매우 좋답니다. 밑바닥이 훤히 드러날 정도로 맑은 계곡물에 발을 담그고 신나게 물놀이를 즐긴다면?! 상상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질 것 같은데요, 여름이 지나가버리기 전 잊지 말고 가보시기 바라요!




가평 용추계곡





주소 :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

☎ (031) 582-9068







용추계곡 근처 가볼 만한 곳



 

<에델바이스 스위스 테마파크(좌), 쁘띠프랑스(우) (출처 : 각 공식홈페이지)>




1. 에델바이스 스위스 테마파크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에델바이스는 스위스의 작은 마을 축제를 주제로 만들어진 테마파크로 유럽 특유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어요. 가평의 수려한 자연 풍광과 어우러진 스위스풍의 건축물과 다양한 테마공원은 이국적이면서도 동화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데요, 모두 다른 디자인을 한 건물은 각기 박물관, 갤러리, 테마관, 포토존, 트릭아트 등 다양한 볼 거리를 제공한답니다. 



2. 쁘띠프랑스


쁘띠프랑스는 이름에서 느껴지듯 프랑스 남부 지방의 전원마을을 그대로 재현한 곳인데 특히 생텍쥐페리의 소설 '어린 왕자'를 콘셉트로 아기자기한 건물과 조각으로 꾸며져 있어요. 때문에 마을 곳곳을 둘러보면 생텍쥐페리 기념관부터 어린 왕자와 사막여우, 술주정뱅이 등의 조형물이 있어 이를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이외에도 프랑스를 테마로 한 곳답게 쁘띠프랑스는 프랑스와 유럽의 생활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전시관이 있는데요, 19세기에 지어진 프랑스 가옥을 그대로 옮겨와 다시 지은 ‘프랑스 전통주택 전시관’, 프랑스 벼룩시장 분위기를 재현한 ‘골동품 전시관’, 유럽의 인형이 300여점 전시된 ‘유럽인형의 집’ 등의 볼거리를 놓치지 마세요!





경기도 계곡 추천 셋. 양주 송추계곡



<출처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북한산국립공원의 송추 오봉분소에 위치한 '송추계곡'이에요. 송추 계곡은 세계적으로 드문 도심 속의 자연공원인데요, 거대한 화강암들과 바위봉우리 사이에 수십 개의 맑고 깨끗한 계곡이 형성돼 있어요. 단, 수심이 깊어 출입을 금지하는 지역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출처 : 송추유원지 홈페이지>



여기서 '송추'라는 이름은 소나무(松)와 가래나무(楸)가 많아 붙여진 이름으로, 계곡 일대는 기암괴석을 돌아 흘러가는 물줄기와 주변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수림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답니다. 이곳은 물놀이를 즐기기에도 좋지만 아름다운 산림을 벗삼아 등산을 즐기기에도 좋은 곳이에요.'송추분소~송추계곡~송추폭포~오봉능선~오봉삼거리~오봉~여성봉~오봉탐방지원센터'로 이어지는 오봉코스는 6.4㎞ 거리에 약 3시감 10분이 소요되는데 평소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가볼 만하답니다.




양주 송추계곡





주소 :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 송추계곡

관련 홈페이지 : http://www.oksongchu.com/ (송추유원지)







송추계곡 근처 가볼 만한 곳



 

<송암 스페이스센터(좌), 장흥 두리랜드(우) (출처 : 각 공식홈페이지)>



1. 송암 스페이스센터


'송암 스페이스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우주 테마파크에요. 주 관측실인 '뉴턴관(Newton館)'에서는 반사망원경을 설치하여 좀더 편리하고 선명하게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으며 보조 관측실인 '갈릴레이관(Galilei館)'에는 7대의 보조 망원경와 CCD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중급 망원경 등의 보조 관측 장비를 갖추고 있답니다. 이밖에도 디지털 플라네타리움에는 최고의 관측기기와 차세대 챌린저 시뮬레이터가 있어서 꿈꾸던 우주 체험을 잠시나마 즐길 수 있어요. 



2. 장흥 두리랜드


장흥 두리랜드는 시설과 규모는 작지만 인근 유원지가 대부분 성인들을 위한 시설인데 비해 오롯이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이라 어린 아이를 동반한 가족 분들은 한 번쯤 가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곳에는 바이킹과 회전목마, 범퍼카, 회전그네 등 30여 종의 놀이시설과 야외수영장이 있는데요, 각 놀이기구마다 이용 요금이 다르답니다. 시설 이용료는 2,000원에서 12,000원 사이이니 이 점을 참고해주세요!






경기도 계곡 추천 넷. 양평 중원계곡



<출처 : 한국관광공사>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경기도 양평군에 위치한 중원계곡이랍니다. 중원계곡은 양평을 대표하는 용문산 동쪽의 중원산(780m)과 도일봉(842m) 사이에 자리잡은 계곡으로 맑고 깊은 골짜기로 유명하답니다. 총 길이가 6km에 달하는 중원계곡의 곳곳에는 폭포와 연못이 아기자기하게 펼쳐져 있는데요, 덕분에 여름이 되면 곳곳에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폭포를 소개하자면 계곡의 입구에서 첫 번째로 만나볼 수 있는 중원폭포를 꼽을 수 있어요. 높이 약 10m의 3단 폭포로 이뤄진 중원폭포는 물줄기를 중심으로 기암괴석과 깎아지른 듯한 절벽이 자리잡고 있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한답니다. 

 

 



양평 중원계곡





주소 :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중원리

☎ (031) 773-0088






중원계곡 근처 가볼 만한 곳



 

<들꽃수목원(좌), 소나기마을(우) (출처 : 각 공식홈페이지)>



1. 들꽃수목원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오빈리에 있는 사설 식물원으로 남한강을 따라서 피어있는 다양한 허브와 들꽃을 만나볼 수 있는 곳이에요. 수목원 안에는 장미정원, 미로원, 성서정원, 분재원 등 다양한 형태의 정원이 조성되어 있어요. 또, 강변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강변산책로 등이 있어 한적한 분위기를 느끼며 돌아보기 좋을 것 같아요. 



2. 소나기마을


소나기마을은 세대를 막론하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 받는 작품 중 하나인 '소나기'의 배경을 재현한 곳이랍니다. 소나기마을은 소설의 배경을 고스란히 조성한 체험장과 황순원 선생님의 유품과 작품이 전시된 황순원문학관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이외에도 황순원 선생님의 또 다른 소설을 주제로 한 목넘이 고개(목넘이 마을의 개), 학의 숲(학), 해와 달의 숲(일월), 별빛 마당(별) 등도 둘러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