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스마트키 작동?! <자동차 스마트키 제대로 알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뾱뾱~!” 버튼 하나만 누르면 자동차 잠금이 해제되고 시동까지 걸리는 스마트키! 요즘 이거 없이는 자동차를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스마트키가 보편화되어 있는데요. 제조사마다 자동차 스마트키 사용법은 다르지만, 비상시 대처법은 대부분 같습니다. 인디:D와 함께 자동차 스마트키 200% 활용법을 알아봅니다!

 

 

 

스마트키, 어디까지 써봤니?

 

 

 


차량의 양방향 통신에 의해 키를 몸에 지니는 것만으로도 잠금장치를 해지할 수 있고 시동까지 걸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 스마트키! 처음에는 최고급 차종에만 적용되어 고급스러움의 상징이었지만, 지금은 과거의 열쇠식 자동차 키는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보편화되었는데요. 스마트키는 이렇게 자동차의 잠금 해제, 시동을 거는 것 외에도 수많은 기능을 가졌답니다.

 

먼저 제조사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스마트키는 엔진에 설정된 암호가 일치해야 시동이 걸리는 이모빌라이저(immobilizer)를 장착해 가짜 키 혹은 단순조작으로 엔진 시동을 할 수 없게 하는 ‘도난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차량 주인이 차량 곁으로 오면 자동으로 라이트를 켜서 운전석 앞을 비추는 ‘웰컴 기능’이 있으며, 문을 잠그지 않고 차량을 이탈하였을 때 일정 시간 후 문을 잠그는 ‘오토락 기능’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 최고급 스마트키 종에는 LCD 터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도어의 개폐 여부, 주행 가능 거리, 차량의 이상 여부 등 자동차의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일부 자동차 제조사는 기본 스마트키 외에 카드키를 추가 제공하기도 하는데, 일정 거리 안에서 터치 없이 자동으로 차 문을 열고 잠그는 기능이 있습니다. 차에서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지면 자동으로 문이 잠기게 되는 것이죠. 잠금 버튼과 열림 버튼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창문이나 썬루프까지 제어되는 스마트키도 있습니다. 분실 염려가 없도록 시계나 밴드 형식으로 된 스마트키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스마트키를 얼마나 활용하고 계신가요?

 


 

“스마트키가 방전됐어요!“

 

 

 

 

이처럼 스마트키는 매우 편리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지만, 추가 복사가 불가능해 만약 분실했을 경우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새 스마트키에 고유 암호를 등록해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리고 배터리를 사용해 작동하기 때문에 방전이 되었을 경우 손발이 묶일 수 있는데요. 방전 시에는 어떻게 대처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방전 시 차 문 여는 법

 

 

 

 

대부분 스마트키에는 비상키 버튼이 있는데요. 스마트키 뒷부분에 있는 작은 버튼을 누르면 비상시에 사용 가능한 열쇠를 빼낼 수 있습니다. 이 열쇠를 사용해 차 문의 손잡이에 있는 키 홀에 끼워 돌리면 문이 열리는데요. 이때, 차량이 도난 경계 상태라면 경보음이 작동되므로, 반드시 도난 경계 해제를 해야 합니다.

 

차종별로 경보 해제 방법에는 차이가 있지만, 차 키를 꽂고 ON 상태에서 30초 정도 지나 경보음이 사라지면 시동을 걸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운전석 문에 키를 꽂고 좌우로 돌린 후 문을 여닫으면 해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방전 시 시동 거는 법

 

 

(▲출처 : wikimedia)

 

자, 이제 차 문을 열었으니 시동을 걸어봐야 할 텐데요. 스마트키로 스타트 버튼을 직접 누르면 시동이 걸리는 경우도 있지만, 방전된 스마트키로 시동을 거는 방법은 글로브박스에 숨겨져 있습니다. 글로브박스 혹은 콘솔박스를 열면 내부에 스마트키 슬롯이 있는데요. 여기에 방향을 잘 맞춰 스마트키를 끼우면 엔진을 가동할 수 있죠. 단, 반대 방향으로 삽입할 경우 이모빌라이저 통신 이상으로 작동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어 선택 레버를 P 또는 N 위치에 놓은 다음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시동 스위치를 눌러주세요. 경보음이 작동 중이었다면 이제 경보음이 해제될 겁니다. 만약 노브 방식의 스마트키일 경우에는 엔진 박스에 직접 꽂고 돌리면 시동이 걸립니다.

 

 


- 방전 시 배터리 교체법

 

 

 

스마트키는 웬만해서는 망가지지 않는데요. 내장 배터리에 수명이 있기 때문에 방전되는 경우 교체법은 반드시 알아둬야 합니다.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 방법>
1. 먼저 스마트키 뒷면의 비상 키를 눌러 비상 열쇠를 분리해주세요.
2. 드라이버 혹은 비상키 등을 활용해 틈새에 끼우고 윗부분을 들어 올려 커버를 분리하세요. 물론, 파손되지 않아 적당히 힘을 주어야 합니다.
3. 그다음 내부에 있던 초록색 전자 기판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분리해주세요.
4. 동그란 수은 배터리를 빼냅니다.
5. 이제 똑같은 규격의 수은 배터리를 준비해주세요.
6. 접지 부분의 (+), (-)를 잘 맞춰서 끼워 넣어주세요.
7. 역순으로 커버를 조립하고, 비상 열쇠를 넣으면 끝!


어렵지 않죠? 그러니 스마트키 배터리가 떨어졌다고 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자동차를 이용할 때 꼭 필요한 스마트키의 주요 기능과 방전 시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급한데 스마트키가 방전되어 움직이지 못한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오늘 알려 드린 내용 잘 숙지하셔서 침착하게 대처해 보시기 바랍니다!

 

 

 

1 ··· 11 12 13 14 15 16 17 18 19 ··· 1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