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자동차 렌트 주의사항] 렌터카, 이것만은 알아두자!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여름 하면 여행, 여행 하면 자동차 렌트가 제일 먼저 떠오르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진정한 자동차 여행 마니아입니다! 거리가 먼 국내여행이나 해외여행 시 자동차 렌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뭣 모르고 빌렸다가는 큰코다칠 수 있어 렌터카 주의사항을 반드시 알아둬야 합니다. 인디:D가 자세한 내용을 전해 드립니다~

 

 

 

관할관청에 등록된 영업소 이용

 

 

 

 

먼저 여행을 계획하면서 렌터카 업체를 검색한다면, 많은 분이 렌트 비용이 저렴한 순으로 찾아보기 마련인데요. 가격도 가격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무허가 렌터카 업체는 아닌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시세에 비해 지나치게 비용이 저렴한 곳은 일단 의심해 보고, 관할관청에 등록된 영업소인지 확인 후 계약해야 합니다.


 

 

반드시 보험 가입

 

 

 

 

렌터카를 빌릴 때는 반드시 자동차 종합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별도로 ‘자기차량손해보험’, 일명 ‘자차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것을 깜빡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추가 요금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도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자차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사고가 났을 때 보상 범위가 너무 커 매우 곤란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가입하시길 권합니다. 렌터카 피해 유형 중 가장 많은 것이 바로 자차보험 미가입에 의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는 점을 기억해 두시고, 렌터카 계약 시 조항을 꼼꼼하게 검토 해 보험 가입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차손해면책제도’도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데요. 렌터카를 대여할 때 고객 과실로 인해 사고 발생 시 수리비를 일정 금액으로 제한하는 것이니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해서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차량 상태 특이사항 계약서에 기재

 

 

 

 

렌터카를 빌리자마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차량 상태 체크인데요. 업체 관계자가 이상이 없다고 해도 반드시 직접 살펴보고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나중에 있을 수도 있는 파손 책임 보상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이 있다면, 계약서상에 특이사항으로 기재해 추후 있을 분쟁을 미리 막아야 하죠. 혹시 이미 차를 받은 상황에서 핸들이나 타이어, 오디오 등 전자기기의 이상을 발견했다면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량 역시 처음의 상태를 증거로 찍어두거나 함께 확인 후 기재해 둬야 합니다.  


  

 

취소 환급 여부 체크

   

 

 

 

또, 렌터카 예약 후 여행 계획 취소 혹은 운행 중 여행 일정 축소 등의 사유로 예약을 취소 또는 일정을 축소할 경우 예약금 환불 여부 등도 체크해야 하는데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소비자 사정으로 계약된 렌트 당일 24시간 이전에 예약을 취소한다면 예약금 전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또, 렌트 기간에 계약 해지를 요구하면 잔여기간 대여요금 중 10%를 제외하고 나머지 요금을 환급받을 수 있죠. 이 사실을 모르거나 계약서상에 정확히 명시하지 않을 경우 곤란한 상황에 놓일 수 있으니 반드시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인디:D가 여행의 필수, 자동차 렌트에 관한 주의사항을 알려 드렸습니다. 조심할수록 렌터카로 인한 피해를 더 든든히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하세요:)

 

 

 

 

1 ···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 1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