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인디:D의 사소한 탐구] 차량용 블랙박스, 작지만 성능은 놀라워!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교통사고에서 극악범죄까지. 차량용 블랙박스가 없다면, 어떻게 이런 문제를 해결했을까 싶을 정도로 요즘 블랙박스의 활약이 대단한데요! 블랙박스의 역사와 성능, 그리고 내 차에 꼭 맞는 블랙박스 고르는 팁 등 블랙박스의 모든 것을 인디:D가 탐구해 봅니다!


 

 

블랙박스는 어떻게 탄생했고, 어떤 종류가 있을까?

 

 

(▲출처 : Wikimedia by.Fernost)

 

요즘은 대부분 차량에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지만, 사실 블랙박스가 탄생한 건 바로 항공기의 사고 경위를 분석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액셀레이터나 브레이크, 핸들 조작 및 속도 등 차량의 운행에 관련한 정보를 디지털 데이터로 기록하는 장치인 ‘EDR(Event Data Recorder)’ 형식의 제품과 룸미러 부근이나 대시 보드에 설치해 영상 데이터를 촬영, 동영상으로 기록하는 카메라 형식의 제품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그래서 미국에서는 블랙박스가 아닌 ‘대시보드 카메라(dashboard camera)’, 혹은 ‘대시캠(dashcam)’으로 부르기도 한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분리형과 일체형으로 구분해 분리형은 차량 후방과 전방을 녹화하고, 일체형은 전방과 실내를 녹화하는 제품을 가리킵니다.

 

 

놀랍기만 한 블랙박스의 성능들!

 

 

(▲출처 : Flickr)

 

운전자와 자동차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자동차 블랙박스! 빠르게 대중화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성능도 크게 발전하고 있는데요. 신호등 변경이나 앞차 출발, 차선 이탈, 전방 추돌 시 알림을 해주는 기능은 물론, 과속카메라 알림, 외부 환경에 따라 어두운 곳은 밝게, 밝은 곳은 어둡게 자동으로 노출을 조절해 더 선명한 영상을 녹화하는 블랙박스들도 있고요.

 

차량에 충격이 가해지거나 사고가 발생하면 스마트폰으로 알림을 보내주는 IoT 제품들도 있습니다. 차량 위치와 차량 배터리의 실시간 방전 여부를 체크하고, 원격으로 제어 가능한 성능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되고 있죠. 장시간 주차 벽면 등 주차 시 요긴한 후방 카메라 OFF 기능으로 녹화시간을 더 늘릴 수도 있습니다.  

 

 

Tip. 블랙박스 선택하는 방법

 

 

(▲출처 : Wikimedia by.DanTD)

 

 

시중에 정말 많은 블랙박스가 나와 있죠. 기능도 많고 디자인도 다양해 뭘 골라야 할지 망설여지는데요. 블랙박스를 선택할 때는 먼저 채널 수와 화각을 고려해 적당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채널 수가 많을수록 가격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하므로, 여건에 맞게 2채널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화각의 경우에는 100도에서 240도까지 다양한데, 화각이 넓을수록 많은 범위를 촬영하지만, 영상 왜곡이 심해진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최소한 수평각도 80도 이상, 수직 각도는 50도 이상의 제품 정도를 사용하면 큰 불편이 없습니다.

 

다음은 화질을 봐야하죠. 요즘 블랙박스는 대부분 FHD 녹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는 데 문제가 없지만, 저장 시 해상도는 최소 HD급인 1208x720px 이상에 프레임 30fps 정도면 적당합니다. 블랙박스의 용량을 선택할 때는 영상을 저장하는 메모리 카드는 최소 16GB 이상을 사용해야 하며, 수명도 길고 가격도 적당한 MLC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블랙박스 관리법 

 

(▲출처 : Pixabay)

 

  

블랙박스도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요즘 같이 폭염이 계속될 때는 더욱 주의해서 관리를 해야 하죠. 기본적으로 블랙박스는 주 1회~월 2회 정도 메모리 카드를 포맷해주어야 하고요. 정상적으로 작동은 잘 되는지 확인해 주고, 2년~5년마다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는 직사광선에 방치된 차량의 내부온도가 90도까지 상승할 수 있어 전자기기인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는 폭발 위험이 큰 물건입니다. 따라서 장착할 때부터 전선이 엔진 주위로 지나가지 않도록 배선 마감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하며, 장시간 주차를 할 때는 햇빛이 없는 지하 또는 실내 및 그늘에 주차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인디:D가 이제는 운전자와 친숙해졌지만, 아직도 모르는 것이 더 많은 블랙박스에 대해서 인디:D가 탐구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성비 높은 제품을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히 여름철에는 관리가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1 ···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1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