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장마철! 비 오는 날 곤란한 운전상황 대처법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태풍 쁘라삐룬이 북상하면서 본격적인 장마가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데요. 덕분에 비와 관련한 사고들이 잇따르고 있어 어느 때보다 안전운전에 조심해야겠습니다. 이렇게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는 운전 시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운전 전 점검은 물론,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장마철 곤란한 운전상황과 대처법을 인디:D와 함께 알아봅시다!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 사진: PxHere>


와이퍼는 장마철 시야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장치입니다. 장마철 폭우가 쏟아지는데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큰 사고로 발전할 수 있어서 미리 점검이 필요합니다. 와이퍼의 구조 중 창문의 물기를 닦아 내는 블레이드 부분은 고무재질로 되어 있는데요. 평소 세차를 할 때 이 부분도 섬세하게 청소하고, 워셔액으로 유리에 얼룩이 남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유리에 계속 얼룩이 남거나 작동 중에 드드득거리는 소음과 떨림 현상이 생기면서 한 번씩 작동을 건너뛰는 경우에는 즉시 와이퍼를 새것으로 교체해야 해요. 특별한 고장이 없더라도 안전운전을 위해 6개월마다 교체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창에 서리가 껴서 밖이 잘 안 보일 때

 




장마철에 에어컨을 계속 작동하면서 주행하면 차 안에 김서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때 손으로 대충 유리창을 닦아도 곧 다시 김이 서리기 때문에 근본적인 대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김서림 방지제를 활용해도 되지만, 운행 중에 바로 조치하기 위해서는 송풍 공조장치를 외부순환모드로 작동하는 것이 편리한데요. 김서림이 실내·외 온도 차이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므로 그 차이를 줄여주기 위한 대처법입니다. 에어컨 모드 중에 윈도 글라스의 성에 제거 장치인 ‘디프로스터(defroster)’를 작동해도 됩니다.    




전조등이 안 켜질 때



 <▲ 사진: PxHere>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는 낮에도 시야 확보가 어려워 전조등을 켜고 운전하는 것이 좋은데요. 따라서 운행 전에 미리미리 전조등과 안개등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발 전 항상 계기판의 전조등 모드를 확인해서 점등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물웅덩이를 만났을 때





폭우가 쏟아지는 악천후가 계속되면 도로 곳곳에 물웅덩이가 생기는데요. 물이 깊게 고인 곳을 지나면 브레이크가 작용하지 않고, 하부 장치가 침수될 우려가 있어 피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부득이 통과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정지하지 말고 저속으로 통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노면 레일이나 공사현장의 철판, 맨홀의 뚜껑 위 등 미끄러지기 쉬운 곳을 지날 때도 가급적 속도를 늦추어 천천히 통과하며 급브레이크를 밟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기어 조작이나 핸들 조작을 하지 않고, 핸들을 두 손으로 힘 있게 잡아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빗길에서 미끄러질 때





빗길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수막현상을 피하는 것인데요. 수막현상이란 자동차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일종의 물길처럼 얇은 수막이 생겨 접지력이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운전자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빗길에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운행 전 반드시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상태를 체크하고, 평소보다 공기압을 10% 정도 높게 해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패드도 점검해야 하는데요. 빗길에서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사고의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 에어컨 가동량 증가에 따라 배터리 성능도 수시로 체크하고,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손전등, 타이어 펑크 수리 키트, 안전 삼각대 등과 같은 비상용품도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인디:D가 장마철 빗길 운전 시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비가 너무 많이 내릴 때는 되도록 운전을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수시로 침수 위험 지역을 체크해서 장마철에도 건강하고 안전하게 운행하기를 바랍니다! 





1 ···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 1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