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통령들의 의전 차량은 무엇일까?" 대통령들의 자동차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입니다. :D 여러분은 혹시 '대통령들은 어떤 차를 탈까'라는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한 나라의 대표라면 마땅히 그 지위에 걸맞은 차를 타야 해요. 이는 과시를 위한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라는 지위에서 비롯되는 품격과 안전성을 생각해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오늘은 우리나라 국가원수인 대통령들로부터 선택을 받았던 '대통령들의 자동차'를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가 보도록 할게요. ^^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의 자동차를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정부수립이 국내외에 선포된 날은 1948년 8월 15일이에요. 당해 5월 10일, 남한만의 단독 선거로 제헌 국회가 구성되었고 7월 17일에는 헌법이 제정되었답니다. 이 새로운 헌법에 따라 7월 20일에 이승만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되었고, 해방 3주년 기념일인 1948년 8월 15일에 대한만국 정부가 정식으로 수립된 것이죠.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부터 현재의 박근혜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총 11명의 대통령이 선출되었는데요, 이러한 역대 대통령들은 어떤 자동차를 이용하셨을까요? 그럼 지금부터 인디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해요. ^^




1. 이승만 대통령 <캐딜락 프리트우드 62 세단>



<출처 : 문화재청>



우리나라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대통령은 미국 GM사에서 1956년에 제작한 캐딜락 프리트우드 62 세단을 타고 다니셨는데요, 230마력의 V8기통 6000cc 엔진을 탑재한 이 자동차는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으로부터 선물 받은 것으로 830대 한정 생산 모델이라고 전해지고 있어요.

 

이 차량은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난 후, 최초의 대통령 의전 차량이라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 들어온 자동차 중에서도 최초로 방탄 기능을 갖춘 차량이기도 하답니다. 후에 제4대 윤보선 대통령도 이 자동차를 사용했다고 해요. 




2. 박정희 대통령 <캐딜락 프리트우드 75 세단>



<출처 : 문화재청>



우리나라에서 재임 기간이 가장 길었던 박정희 대통령은 미국 GM사에서 1968년에 제작한 캐딜락 프리트우드 75 세단을 타고 다니셨는데요, 이 자동차는 박정희 대통령이 재임 후반에 타던 국빈용 의전 차량이에요. 이 자동차는 360마력의  V8기통 7046cc 엔진을 탑재했는데요, 박정희 대통령은 이 자동차를 타고, 1970년대 고속도로 개막식에 타고 참가하기도 했고, 주로 재임 후반에 자주 타셨다고 해요. 또, 해외 국빈이 방문했을 때 의전 차량으로도 이용했고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마다 이용하셨답니다. 현재 이 차량은 육군 박물관에서 소장·보관 중인데 기름만 넣으면 문제 없이 달릴 수 있을 정도로 관리가 잘 되어 있다고 해요.  

 



3. 최규하 대통령 - 기아 푸조604



<출처 : https://follesetglorieuses.com>



우리나라 제10대 대통령인 최규하 대통령은 1979년식 기아 푸조 604를 타고 다니셨는데요, 평소 최규하 대통령은 상당히 검소한 생활을 하셨다고 해요. '푸조 604'는 프랑스의 자동차 회사 푸조에서 개발해 기아자동차에서 라이센스를 취득한 후 생산한 후륜구동 자동차랍니다. 기아 푸조 604는 당시 380대가량이 생산되었는데요, 출시 당시 판매가격은 약 2,300만 원으로 대한민국 최고가의 승용차였어요. 이 차량은 푸조와 르노, 볼보가 공동으로 개발한 134마력 V6 2.7리터 PRV(푸조-르노-볼보) DOHC 엔진을 갖추어서 당시 국내에서 생산되던 승용차 중에서는 최고의 배기량과 성능을 갖추었다고 해요. 가격이 매우 비싼 만큼 극소수로 판매되었으며 후에 1981년 10월에 발효된 '자동차산업 합리화 조치로 생산이 종료되었답니다.


이 차량은 최규하 대통령이 비공식 나들이를 즐길 때 주로 즐겨 사용한 차량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외에도 대통령께서 고향인 원주를 찾을 때에도 즐겨 사용한 차량이라고 해요.

 



4. 전두환 대통령 <캐딜락 프리트우드 브로엄 리무진>



 

<출처 : http://cadillac.motherauto.com/>



우리나라 제11대, 12대 대통령인 전두환 대통령은 1981년식 캐딜락 프리트우드 브로엄 리무진을 타고 다니셨는데요, 1980년 취임식 때는 1973년식 캐딜락 리무진을 이용했지만 오래된 차량이다 보니 5세대 캐딜락으로 바꿨다고 해요.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유독 캐딜락을 선호했는데요, 이는 초대 대통령이 미국에서 선물 받은 의전차량이 캐딜락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 당시 가장 좋은 최고급 차량이었기 때문이기도 하답니다. 전두환 대통령은 해외순방을 다녀온 뒤에는 캐딜락 리무진으로 카 퍼레이드를 자주 하셨다고 해요. 




5. 노태우 대통령 <링컨 컨티넨탈 리무진>



<출처 : https://kr.pinterest.com>



우리나라 제13대 대통령인 노태우 대통령은 링컨 컨티넨탈 리무진을 타고 다니셨는데요, 전두환 대통령도 캐딜락과 번갈아 이 차량을 이용하셨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선 오랜 시간 동안 캐딜락이 의전차량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링컨은 그 라이벌 차량이기도 해요. 


링컨 컨티넨탈 리무진은 1939년에 미국 루즈벨트 대통령의 공식 의전 차량으로도 사용되어왔는데요, 이 외에도 미국의 로날드 레이건, 빌 클린턴, 미국의 조지 W 부시 등 역대 미국 대통령들의 의전차량 및 전용차량으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답니다. 




6. 김영삼 대통령 <캐딜락 프리트우드 브로엄 리무진>



<출처 : flickr_That Hartford Guy>



우리나라 제14대 대통령인 김영삼 대통령은 전두환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캐딜락 프리트우드 브로엄 리무진을 타고 다니셨는데요, 링컨 컨티넨탈 리무진과 번갈아 가며 이용하셨다고 해요.

 

김영삼 대통령은 미국을 방문했을 때도 캐딜락 프리트우드 브로엄 리무진을 타셨는데요, 이때는 최신식 차량이 아닌 1981년식 캐딜락 프리트우드 브로엄 리무진을 타고 방미 일정을 마쳤다고 알려졌어요. 




7. 김대중 대통령 <벤츠 S600 리무진>



 

<출처 : http://www.inautonews.com/>



우리나라 제15대 대통령인 김대중 대통령은 벤츠 S600 리무진을 타고 다니셨는데요, 역대 대통령 중에서 처음으로 독일 모델을 공식적으로 타셨답니다. 이 차량은 메르세데스-벤츠의 'S클래스'를 기반으로 제작된 '풀만 가드(Pullman Guard)' 모델로 차체와 창문 등에 방탄 기능이 있답니다. 덕분에 일반 총알은 물론 수류탄이 터져도 큰 충격이 없을 만큼 튼튼하고 안전하다고 해요. 또, 최고출력 517 마력의 V12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되어 제로백 4.5초, 최고속력 210km/h의 성능을 낸다고 해요. 이 차량은 총탄, 수류탄, 로켓포까지 견딜 수 있는 최고안전등급에 상응하는 내구성을 지니고 있는 것은 물론, 사고로 4개의 타이어가 모두 터져도 100km/h의 속도로 달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해요. 


특수 제작된 문은 40cm 이상의 두께와 각종 잠금 장치로 구성됐으며 문짝 하나당 무게가 100kg 이상 나간다고 해요. 차량 유리 또한 특수방탄으로 제작돼 기관총 사격, 독가스, 화학무기 등을 막을 수 있으며 화학테러에 대비해 자체 산소공급장치도 갖춘, 그야말로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겸비한 차량이라 할 수 있어요.




8. 노무현 대통령 <BMW 시큐리티 760Li>



<출처 : http://smotra.ru/>



우리나라 제16대 대통령인 노무현 대통령은 BMW 시큐리티 760Li를 타고 다니셨어요. '시큐리티'라는 모델명이 다소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지도 모를 텐데요, 이는 BMW 사에서 방탄차 브랜드로 생산하는 모델을 의미한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취임 초 '벤츠S600'을 타다가 그 해 봄 'BMW 시큐리티 760Li'로 바꿨다고 하는데요, 이 차량은 7단 자동변속기와 6리터 V12 엔진을 탑재해 최고 출력 544마력의 힘을 내며 제로백 6.2초의 성능을 낸다고 해요. 


이 차량은 유리를 제외한 부분을 강화장갑으로 만들어 최고 수준의 방탄 등급인 'VR9'를 획득했다고 해요. 또, 창문의 두께 또한 6cm에 달하는데요, 창문이 깨지더라도 파편이 실내로 튀지 않도록 폴리카보네이트 층으로 코팅되어 있다고 해요. 차체의 하부는 특수 도금 처리를 해 폭발물 공격에 대비했으며 화생방 공격도 방어할 수 있다고 해요. 만약 유독 가스를 감지하면 모든 창문이 닫히면서 신선한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켜 실내에 약간이라도 남아 있을 수 있는 유독가스를 밖으로 배출하도록 설계되었답니다. 또, 엔진룸에 도 센서와 화재 진압 시스템을 탑재하여 화재 발생 시에 자동으로 진화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어요. 더불어 특수타이어를 장착해 타이어에 구멍이 나더라도 1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고 해요. 이 모델의 일반 차량은 2.3톤인데요, 대통령 자동차는 방탄용 철갑과 특수 도금이 추가되어서 그 무게가 3.8톤에 이른다고 해요. 

 



9. 이명박 대통령 <벤츠 S600 리무진> 



<출처 : http://blog.caranddriver.com/>



우리나라 제17대 대통령인 이명박 대통령은 최고급 방탄 차량인 벤츠 S600를 타고 다니셨어요. 이 차량 또한 풀만 가드 모델인데요, 기존 S600리무진의 무게가 1.5톤에 달하는 것에 비해 이 차량은 3.8톤에 이른다고 해요. 벤츠 S600 리무진 중에서도 '풀만 가드' 차량은 양산형이 아닌 주문제작을 통해 완성된다고 해요.

 

이명박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에는 카니발을 주로 탔지만 대통령 재임 기간에는 규정상 벤츠 S600 풀만 가드를 이용했다고 해요.  현재 청와대에는 벤츠 S600 풀만 가드, BMW 시큐리티 760Li, 에쿠스 방탄차, 캐딜락 방탄차 등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10. 박근혜 대통령 <에쿠스 스트레치 에디션(Equus Stretch Edition)>



<출처 : 헤럴드경제>



박근혜 대통령은 2013년 취임식 때 국산 자동차를 의전차량으로 사용셨어요. 바로 현대자동차의 '에쿠스 스트레치 에디션(Equus Stretch Edition)'인데요, 이 차는 국가원수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들이 설치되어 있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공식 의전차량은 수류탄이나 지뢰의 폭발도 견뎌낼 수 있는 내구성을 갖추고 있으며 타이어가 펑크 나더라도 시속 80km의 거리를 더 달릴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해요. 이 차량은 최대 430마력을 내는 5.0L 8기통 타우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며 차량 바닥과 내장 안쪽에 고강도 강판과 케블러·카본·세라믹 복합 특수 소재를 덧붙여 전 세계 방탄 기준으로 통용되는 독일연방범죄수사청 기준 ‘B6/B7’을 충족시켰어요. 이는 고성능 폭약 15㎏이 바로 옆에서 터지거나 AK47 수준의 소총 공격을 단시간에 막아낼 수 있는 정도라고 해요. 또, 차량 화재와 화생방 공격에 대비한 공기정화장치 등의 첨단 안전 장치를 갖춘 것은 물론 컴퓨터를 포함한 통신시설과 첨단 편의시설 등이 장착되어 있다고 해요. 차량의 무게는 4.8~5톤 가량에 이른답니다.


현대자동차는 2009년 9월에 경호용 차량으로 개조한 에쿠스 스트레치 에디션 3대를 대통령실 경호처에 기능한 이후 정부에 이 차량을 추가로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엔진은 5.0L 8기통 타우엔진을 일부 변경해 더욱 강력한 동력 성능을 갖췄다고 하는데요, 상세한 제원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랍니다. 이유는 방탄차는 국가 정상이나 국빈이 타는 것인 만큼 제공 이후의 개조 여부나 상세한 제원을 공개할 수 없기 때문이라 해요. 


이 차량의 가격은 독일에서 수작업으로 개조한 것과 주요 부품을 교체한 것 등을 감안하면 최소 20억원 이상일 것으로 예상돼요. 



지금까지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의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그럼 인디는 다음 번에 보다 흥미롭고 알찬 이야기로 여러분을 다시 찾아 뵙도록 할게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동부화재 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driveind.com 동부화재 In:D 2016.05.11 14: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동부화재 입니다. 동부화재 내차사랑블로그 운영원칙(http://www.driveind.com/41)에 의거하여, 욕설/비방등의 내용이 포함된 댓글의 경우 건전한 소통을 위해 부득이하게 삭제처리 됨을 안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