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즐길거리

가족과 함께 공부하기 좋은 강원도 고성 박물관 여행TOP 3

가족과 함께 공부하기 좋은 강원도 고성 박물관 여행TOP 3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입니다. :D 오늘은 아이를 동반한 가족 분들께 추천해드릴 만한 나들이 코스를 소개해드리려 해요. 바로 강원도 고성으로 떠나는 박물관 투어가 그것인데요, 지금부터 인디와 함께 자연과 역사가 살아 숨쉬는 강원도 고성으로 발걸음을 옮겨보도록 해요~! 




꼭 한 번 가볼 만한 고성 박물관 하나. DMZ박물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강원도 고성군 현대면에 위치한 'DMZ박물관'이에요. DMZ란 군대의 주둔이나 무기 배치, 군사시설의 설치가 금지된 비무장지대를 뜻해요. 우리나라의 DMZ는 1953년 7월27일 판문점에서의 정전 협정 체결과 함께 설정되었어요. 군사 분계선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각각 2㎞씩, 서해안 임진강 하구에서 동해안 고성 명호리에 이르는 248㎞ 지역이 바로 우리나라의 비무장지대랍니다. 


현재 DMZ에는 사향노루와 산양 등 멸종 위기의 야생 동물 100여 종을 포함해 5천여 종의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 중인데요, 이곳은 수십 년 동안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았기에 자연 환경이 원형 그대로 보존될 수 있었답니다.  이처럼 DMZ는 전쟁과 분단의 아픔이 서린 곳이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생태보고로서 재생과 희망의 이미지를 품고 있는 곳이기도 해요. 



 

<출처 : 한국관광공사>



DMZ박물관은 남북한의 평화와 안정을 바라는 전 국민의 염원을 담아 동해안 최북단인 군사분계선과 근접한 민통선 내에 세워졌어요. 2009년 8월14일 개관한 이 박물관에는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한 전후의 모습부터 휴전선이 지니는 역사적인 의미, 이로 인해 나타난 동족 간의 이산의 아픔, 군사적인 충돌과 긴장 상태에 대한 전시, DMZ의 생태 환경 등이 전시되어 있답니다. 이러한 전시물은 사진이나 영상으로 재구성해 어린 아이들도 전쟁의 참혹함과 경각심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졌어요.


박물관 밖으로 나가면 2010년 동부전선에서 철거된 비무장지대 철책을 따라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고, DMZ의 지형을 정원으로 만든 생태 저류지 등이 있는데요, 전시물을 관람한 뒤 이곳에서 가벼운 산책을 즐기며 아이들과 함께 대화를 나눠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출처 : 한국관광공사>



이외에도 DMZ박물관을 찾는다면 인근에 위치한 통일전망대도 함께 둘러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가파른 언덕 위에 놓여 있는 151개의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작고 아담한 규모의 통일전망대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1층인 통일관은 북한 주민의 문화와 실생활을 알 수 있는 각종 자료가 전시되어 있고 2층은 북쪽 면이 통유리로 된 전망대랍니다. 전망대 외부에는 고해상도의 망원경이 마련되어 있어 이를 통해 전망대 아래 비무장지대와 휴전선 철책 등을 내려다볼 수 있어요. 날씨가 좋은 날에는 1년 중 100일 정도만 볼 수 있다는 금강산 봉우리도 만나볼 수 있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통일전망대에서 아이들에게 멀리 보이는 저 땅이 어떤 땅인지, 그리고 현재는 왜 갈 수 없는지 일러주며 우리 역사를 가르쳐준다면 아이들에게 무엇보다도 값진 교육이 될 것 같아요.


참고로 DMZ박물관과 통일전망대로 향하기 위해서는 고성 통일전망대 출입국사무소에서 신고서를 먼저 작성해야 하는데요, 관람권과 주차비는 선불로 구입한 뒤 출발하셔야 해요. 통일전망대 출입국사무소를 지나치면 이후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를 거치게 되는데, 여기서 헌병들에게 신고서를 제출하고 차량 검사를 받은 뒤에야 입장이 가능하니 꼭 참고해주시기 바라요!





DMZ박물관





주소 :  강원 고성군 현내면 통일전망대로 369

통일전망대 출입국 사무소 : 강원 고성군 현내면 사천리 271-1

☎ (033) 681-0625

공식 홈페이지 : http://www.dmzmuseum.com/






꼭 한 번 가볼 만한 고성 박물관 둘. 화진포 해양박물관



<출처 : 한국관광공사>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화진포 해양박물관'이에요. 화진포 해양박물관은 화진포호와 화진포해수욕장 사이 있던 기존의 패류박물관 옆에 새로 배를 닮은 건물을 지어 2004년 개관했답니다. 패류박물관에 더해 해저 터널 형식의 수족관을 꾸며 종합 해양박물관으로 거듭난 화진포 해양박물관은 고성 여행 시 빼놓을 수 없는 여행지 중 하나로 손 꼽히는 곳이에요. 그런 만큼 꼭 한 번 가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이곳 해양박물관은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 아쿠아리움 어류 연구팀의 지원을 받아 꾸며졌어요. 박물관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3층은 휴게실과 매점, 1층과 2층은 전시실로 꾸며져 있답니다. 1층에는 산호섬과 각종 열대어의 세계가 펼쳐져 있는데요, 해마와 각양각색의 귀여운 해파리도 함께 만나볼 수 있어요. 2층은 동해의 물고기 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살아 있는 상태로는 사육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고성의 특산물인 명태를 비롯해 연어와 흑돔, 대왕 문어 등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여기에 화진포호수의 생성 과정과 인근의 대진항 어부들의 고기 잡이 모습 등 20여 편의 영상물을 상영할 수 있는 입체 영상관도 함께 꾸며져 있어요. 



 

<출처 : 한국관광공사>



이 박물관의 하이라이트는 180도로 머리 위를 휘감는 반원형의 해저 터널인데요,  길이 10여 m의 작은 규모의 터널이지만, 바닷속 한 가운데를 거니는 듯한 감동을 맛보기에는 결코 부족함이 없답니다. 해저 터널 수족관에서는 까치상어와 괭이상어 등 여섯 종류의 상어와 노랑가오리, 나폴레옹피쉬 등 300여 마리의 물고기들이 유유히 헤엄치는 모습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어요.


이외에도 기존에 있던 패류박물관에는 거인조개 등 세계적으로 희귀한 각종 조개류와 갑각류, 산호류 등 1,500여 종에 이르는 패류 4만여 점을 둘러볼 수 있으니 이 역시 놓치지 마시길 바라요. 박물관을 둘러본 뒤에는 아름다운 바다와 해송림이 어우러진 화진포 일대에서 산책을 즐겨보시는 것도 좋답니다. 화진포 일대는 천혜의 비경을 자랑하지만,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인지 그 아름다움에 비해 관광객들이 그리 많이 찾는 곳은 아니랍니다. 때문에 한적한 겨울 바다의 아름다움을 홀로 독식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돌아오는 주말, 아이들과 함께 고성 화진포로 발걸음을 옮겨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





화진포 해양박물관





주소 : 원도 고성군 현내면 초도리 94-1

☎ (033) 682-7300

관광 안내 : http://goo.gl/Vzjnns






꼭 한 번 가볼 만한 고성 박물관 셋. 테디베어뮤지엄 설악




<출처 : 한국관광공사>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곳은 '테디베어뮤지엄 설악'이에요. 이곳 테디베어뮤지엄은 지하 1~2층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2층부터 순서대로 관람하시면 된답니다. 층 간 이동을 할 때는 계단으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유모차는 들어서 옮겨야 한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


테디베어뮤지엄 설악은 '테디베어 윌슨과 페르난도가 함께 하는 세계 여행'이라는 콘셉트로 다양한 볼거리를 전시하고 있답니다. 곰 여왕님의 보물인 행운의 테디베어를 악명 높은 도적 테디 루팡이 훔쳐가고, 이에 여왕이 탐정 테디 윌슨과 그의 조수 페르난도에게 보물을 찾아올 것을 명하면서 윌슨과 페르난도, 테디루팡이 전 세계를 돌아 추격전을 벌이는 모습이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답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안을 둘러보면 각 나라의 전통과 생활 양식이 잘 표현되어 있는데요, 먼저 아시아 존을 둘러보면 화려한 궁중제례 의식을 보여주는 대한민국, 화려한 경극 공연을 관람하며 만찬을 즐기는 상류층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중국, 웅장한 타지마할이 인상적인 인도 등 아시아 각국의 재미있고 특색 있는 문화를 엿볼 수 있답니다.


아메리카와 유럽 존에서는 자유의 여신상이 있는 미국, 옥토버 페스트 중인 독일, 개선문을 통과하는 나폴레옹의 행진을 표현한 프랑스, 이 외에도 그리스와 스페인, 이탈리아, 영국, 러시아 등 전 세계 각지를 돌아볼 수 있답니다.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 존에서는 평소 가보기 힘든 아프리카 대륙부터 세종기지가 위치한 남극과 북극곰이 서식하는 북극의 모습까지 전시되어 있으며 호주의 오페라 극장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세계 각국의 유명 건축물과 자연 명소를 실감나게 재현한 것은 물론 테디베어들이 입고 있는 복식과 장식도 고증을 통해 훌륭하게 표현해냈답니다. 때문에 아직 해외여행을 떠나본 적이 없는 아이들의 궁금증과 환상을 자극하기에 참 좋은 전시가 아닐까 싶어요.


이외에도 8m 사이즈의 초대형 테디베어를 중심으로 걸리버 여행기의 한 장면을 재현한 전시물을 구경할 수도 있고 세계에서 가장 작은 테디베어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테디베어 등 다양하고 특색 있는 테디베어들도 구경할 수 있으니 한 번쯤 가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테디베어뮤지엄 설악은 강원도 고성군에 위치해 있지만, 속초시와도 인접해 이곳에서 자동차를 타고 약 30분 정도 달려가면 볼 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 속초로 금방 넘어갈 수 있답니다. 고성 여행 코스를 구성하면서 이번에 소개해드린 박물관을 두루 둘러보셔도 좋고, 혹은 속초 여행을 계획하실 때 테디베어뮤지엄 설악을 먼저 둘러본 뒤 속초로 떠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





테디베어뮤지엄 설악





주소 :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403-1

☎ (033) 636-8077

공식 홈페이지 : http://teddybearmuseum.com/museums/seorak/






이렇게 강원도 고성 내 가볼 만한 박물관을 두루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그럼 인디는 다음 번에도 알찬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 뵙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ㅡ^